30명 개발사 300명 경쟁력...투자 및 지원 글로벌 경쟁력 강화

네시삼십삼분(대표 장원상, 소태환, 이하 4:33)이 24곳 700억원이 넘는 개발사 투자로 유명 지적재산권 및 풍부한 게임 확보했다.

네시삼십삼분은 16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 3층 그랜드볼룸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자사의 2016 사업계획과 주요 라인업을 발표했다. 4:33 장원상, 소태환 공동대표를 비롯해 액션스퀘어, 썸에이지, 라쿤소프트, 펀플, 스마트게임즈 등 개발회사의 대표 및 주요 인사가 함께 자리했다.

■ 개발사와 연합인 ‘4:33 United’ 발족 “30명 개발사 300명 효과”
4:33 소태환 대표는 지난 2년 간의 4:33의 행보 소개를 시작으로 2016년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핵심 전략 중 하나로 개발사와의 연합인 ‘4:33 United’를 소개했다.

우선 지난 2년간 새 퍼블리싱 협력 모델로 4:33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4:33의 ‘콜라보레이션’이란 기존 퍼블리싱에서 진화한 개념이다. 개발사는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마케팅, QA(품질관리)와 인사, 재무 등의 개발 외적 요소는 4:33에서 제공하는 통합 퍼블리싱 서비스다.

‘영웅 for Kakao’와 ‘블레이드 for Kakao’는 유통사인 4:33이 개발사와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4:33 콜라보레이션’ 시스템으로 개발된 히트작으로 유명하다.

4:33은 ‘콜라보레이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사와의 협력 체계와 퍼블리싱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 시스템인 ‘4:33 United’를 발표했다. ‘4:33 United’는 ‘콜라보레이션’을 함께 하는 개발사들과의 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4:33과 투자 및 퍼블리싱 계약을 한 모든 개발사 중 원하는 회사를 대상으로 한다.

4:33은 ‘4:33 United’를 통해, 개발사가 기술 및 인적 교류를 강화하고 국내외 게임 서비스를 진행했던 경험을 공유해, 30명의 개발사가 300명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개발사들의 독립적 경쟁력을 높여갈 방침이다. 또 ‘4:33 United’를 개발사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포털시스템을 만들어 개발사와의 협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24개 개발사 700억원 투자...팩토리얼게임즈 ‘로스트킹덤’, ‘포트리스’ CCR 합작
이어서 4:33은 올해 초까지 국내외 24개의 개발사에 총 7백억원이 넘는 투자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에는 전략적 투자를 단행해 모바일 게임 개발 전문 자회사 팩토리얼게임즈(Factorial Games)를 설립했다. 이 회사 이동규 대표는 1997년 게임업계에 입문한 온라인 게임 개발 15년차의 베테랑으로 ‘데카론’ 시리즈 기획과 개발을 총괄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팩토리얼게임즈 첫 출시작 ‘로스트킹덤’은 이례적으로 100만에 가까운 사전 예약을 기록하며 2016 모바일 액션 RPG 최대 기대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는 25일 공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외에도 개발사와 공동 투자회사 설립을 통한 게임 개발도 진행 중에 있다. ‘포트리스’, ‘RF온라인’ 등 온라인 게임으로 유명한 CCR(대표 윤석호)과 433CCR 합작회사(joint venture)를 설립해 포트리스와 RF온라인 지적재산권(IP)을 확보해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또 온라인 슈팅게임 '워록'을 개발한 드림익스큐션의 장윤호 전 대표와 라타타 스튜디오를 설립, 밀리터리 게임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팔라독으로 유명한 글로벌 모바일 게임회사 페이즈캣(대표 김진혁)을 인수하는 등 경쟁력 있는 IP 확보를 위해 다수의 개발사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 ‘섹션스튜디오’ 투자 ‘블러드테일즈’ 개발 등 해외 개발사 IP확보
이 같은 투자는 국내 개발사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해외 개발사와 IP확보에도 이뤄졌다. 인기 콘솔게임 ‘갓오브워’ 제작 및 ‘리그오브레전드’의 아트를 제공하는 등 미국에 기반을 둔 글로벌 게임 개발사 ‘섹션스튜디오’에 투자해 뛰어난 그래픽의 액션 대작 ‘블러드테일즈’를 개발 중이다.

또한 워너브라더스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WBIE)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슈퍼맨, 배트맨 등을 포함한 DC코믹스 작품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 개발에 돌입했다.

소태환 4:33 대표는 “지금까지의 퍼블리싱이 개발사와의 상생에 집중해 왔다면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파트너사들의 자생을 돕고,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교류를 통해 성공 경험을 이뤄가야 할 단계”라며 “올해도 좋은 게임과 개발사를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며, 국내외 경쟁력 있는 개발사와 함께 ’4:33 United’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