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40일 만에....음반 불티, 다저스 구장-미국 방송 출연도

“싸이 글로벌 인기 누가 말려줘요.”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지난달 15일 유튜브에 처음 공개된 지 40일 만에 조회수 5000만 건을 돌파했다. 싸이는 또 이 ‘강남스타일’로 수익을 100억 원대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오전 11시 50분 현재 유튜브에서 약 5100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강남스타일의 후속편 격으로 이달 15일 공개된 '오빤 딱 내 스타일' 뮤직비디오 역시 같은 시각 155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싸이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강남스타일은 지금까지 제작된 국내 가수의 뮤직비디오 중 가장 짧은 기간에 5000만 조회수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며 "유튜브 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조회된 것까지 합하면 1억 건은 충분히 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저스구장에 등장한 싸이.
‘빅모닝버즈라이브'에 출연한 싸이. 유튜브 영상 캡처
공인 음악차트인 가온차트의 가온 지수를 근거로 산출한 결과,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현재까지 다운로드로 약 3억 6000만 원, 스트리밍으로 약 4200만 원의 수익을 벌어들였다.

이어 앨범 판매 수익 3억 5000만 원을 더하면 ‘강남스타일’ 한 곡으로 약 7억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게 됐다. 또 ‘강남스타일’ 앨범 판매량도 3만 장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어, 그의 매출액은 계속해서 치솟아 최소 15억 원이상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싸이는 앨범-공연-광고 등 합치면 100억 원대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진다. 싸이는 앞서 11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 ‘2012 썸머스탠드 훨씬 더 흠뻑쑈’에서 3만 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약 30억 원의 수익을 거뒀다.

여기에 싸이의 광고 수익 역시 최고의 성과를 올릴 것으로 보이며, 광고업계에 따르면 싸이의 광고 모델료는 4억~5억 원 수준으로 10여 개의 광고 계약이 진행되고 있어 최소 50억 원 가량의 수익이 예상된다.

유튜브 영상 캡처
더불어 국내 저작권료와 각종 행사 수익, 해외 판매량 및 저작권료가 더해지면 싸이는 ‘강남스타일’ 한 곡으로 100억 원 이상의 수익 거두는 것이다.

한편, 싸이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음악·엔터테인먼트 전문 채널 VH1의 생방송 ‘빅모닝버즈라이브(Big Morning Buzz Live)’에 출연해 스튜디오에서 프로그램 진행자에게 '강남스타일'의 말춤을 직접 가르치고 함께 춤을 추는 등 유쾌한 분위기를 이끌었다.

싸이는 이 방송 출연 전에는 미국 LA 다저스타디움에서 21일 열린 LA다저스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의 경기를 찾았다. 5회 초 경기가 끝난 후 전광판에 PSY라는 이름과 함께 얼굴을 비췄으며 장내 아나운서의 말춤 제안에 관객들 모두가 말춤을 소화하는 진풍경을 연출한 바 있어 글로벌 인기를 실감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