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천 명 이상의 앱 개발자 참여 설문조사 기반 보고서 출시

글로벌 모바일 광고 플랫폼 인모비(InMobi)는 모바일 앱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집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앱 개발 산업의 현주소에 대한 보고서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2015년 9월과 11월 사이에 전 세계 1,089명의 앱 개발자들이 PC와 모바일을 통해 답변을 제공하였고, 한국에서는 109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를 집행한 155개국의 앱 개발자들의 평균 나이는 30대 초중반으로, 국내 개발자들이 36세로 가장 높은 평균 연령대를 기록했다. 또한 10명 중 6명이 앱 개발에 3년 이상 종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앱 개발 업종에서 남녀 성비 불균형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여성 설문조사 참가자들이 6% 정도였으며, 북미 지역에서 가장 높은 11%의 비율을 기록했지만, 전 세계 평균은 6%에 머물렀다.

개발자들은 앱을 통해 창출하는 수익,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점과 개발 자체를 통해 얻는 즐거움을 가장 큰 세 가지 동기부여 요인으로 꼽았다.

국내 개발자 10명 중 7명은 모바일 광고를 수익창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앱의 유료화를 통해 수익을 낸다고 답한 개발자는 15%에 불과했다.

또한 국내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언어는 자바(Java)며, 39%는 앱 개발에 HTML5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앱을 개발하면서 개발자들이 가장 어렵다고 꼽은 과제 1위는 마케팅(44%)이었다. 효율높은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앱 디스커버리 확율을 높이는 것이 모바일 앱 마케팅의 난제라고 답했다.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국내 개발자들도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으로 광고를 가장 선호한다고 했으며, 광고 네트워크사를 고를때, 특정 네트워크를 통해 예상되는 수익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와 광고 SDK 통합 과정이 간단한가를 가장 중요한 기준들로 본다고 답했다.

아울러, 아직 국내 답변자 중 5%만이 웨어러블 기기용 앱을 개발한 경험이 있었지만, 41%가 향후에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고하여, 앞으로 웨어러블 영역에서 경쟁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더욱 많은 정보를 접하기 위해서는 http://resources.inmobi.com/devreportkorea를 통해 리포트 원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