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 톱 10 중 5개...2015 연말 결산 유튜브 인기 K-Pop 뮤직비디오 및 채널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 (www.youtube.com )는 오늘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 사용자들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및 구독자 수 증가 기준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올해 대중적인 관심사로 떠오른 요리나 음식에 관한 주제와 더불어 애니메이션, 장난감 등을 다룬 키즈(어린이) 콘텐츠의 트렌드도 각각 발표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K-Pop 뮤직비디오 Top 10
빅뱅 최다 순위 차지하며 맹활약, EXO와 소녀시대 꾸준한 인기 얻어

올 한해 뜨거웠던 K-Pop 열풍에 힘입어, 3년 만에 국내외 팬들을 만난 빅뱅의 새 앨범 ‘MADE’ 수록곡들이 단연 눈에 띄었다. 음원과 동시에 공개 된 ‘뱅뱅뱅(BANG BANG BANG)’, 빅뱅표 감성 명곡이라는 평을 받은 ‘LOSER’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으며, 사랑에 빠진 남자의 마음을 독특한 가사로 담아낸 ‘BAE BAE(4위)’와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Let’s Not Fall in Love, 6위)’, 세련된 멜로디와 몽환적인 영상미가 돋보이는 ‘맨정신(SOBER, 9위)’ 모두 순위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뮤지션다운 인기를 입증했다.

지난 3월 공개 이후 현재까지 6천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EXO의 ‘CALL ME BABY’와 중독성 있는 후렴구가 인상적인 ‘LOVE ME RIGHT’는 각각 3위와 10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8인조 컴백을 성공적으로 이끈 소녀시대의 ‘PARTY(5위)’에 이어, 특유의 카리스마 넘치는 퍼포먼스가 인상적인 포미닛의 ‘미쳐(Crazy)’, 공개와 동시에 뜨거운 주목을 받은 미쓰에이의 ‘다른 남자 말고 너(Only You)’ 도 7, 8위를 차지하며 대표 여성 K-Pop 뮤지션으로서 건재함을 증명했다.

가장 많이 성장한 국내 유튜브 채널 Top 20
해외 구독자 비율이 70% 이상인 채널 16개, 순위권 내 개인 크리에이터도 해외 팬덤 막강

2014년 11월 24일부터 2015년 11월 23일까지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채널 1위는 유튜브 K-Pop 부문 정상을 차지한 ‘BIGBANG’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SM TOWN’과 ‘1theK’가 각각 2위와 3위로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JYP Entertainment’, ‘KBS World TV’, 7집으로 화려하게 컴백한 ‘싸이(officialpsy)’가 5위부터 7위까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순위 내 해외 구독자 비율이 70% 이상인 채널이 무려 16개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는 국내 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 사용자의 관심과 호응이 확대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해외 팬덤은 다양한 분야로 저변을 확대하고 있는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에서도 나타난다. 장난감 개봉기 등을 주로 소개하는 ‘토이푸딩(ToyPudding, 4위)’과 ‘나오 디즈니토이(Nao Disney Toys, 14위)’, 다양한 K-Pop 가수들의 커버 댄스 영상을 선보이며 150만 명 이상의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는 ‘웨이브야(Waveya2011, 11위)’, 눈까지 즐겁게 하는 요리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Eugenie Kitchen(13위)’ 같은 개인 크리에이터들 역시 해외 구독자 비율이 7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 요리 관련 국내 채널별 대표 인기 영상 Top 10
자신만의 특색 있는 요리 비법, 각종 음식 시식 평 등을 담은 이른바 ‘쿡방’, ‘먹방’ 화제

올 한 해는 ‘맛’을 추구했다고 일컬어질 정도로 요리나 음식과 관련된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에서도 개성을 살린 요리 비법을 소개하는 ‘쿡방(Cook과 방송의 합성어)’,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먹방(음식 먹는 방송)’ 등 참신한 기획력이 돋보이는 음식 관련 콘텐츠들이 국내외 유튜브 사용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손쉽게 무지개 쿠키 만드는 법을 소개하는 ‘Rainbow Heart Cookies Slice & Bake Surprise’ 영상이 1위를 차지했으며, 케이크 위에 생크림을 얹는 노하우를 단계별로 공개한 ‘2단 케이크 만들기: 생크림 케이크 아이싱 하는 법’,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형상화한 케이크를 선보인 ‘지바냥 케이크 만들기’가 6, 7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한국과 영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영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크리에이터, 영국남자의 ‘치맥을 처음 먹어본 영국인들의 반응’이 2위를 차지했다. 지렁이, 먼지, 비누 등의 생소한 맛들이 섞여 있는 ‘해리포터 젤리빈 먹고 살아남기(4위)’,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깨끗이 먹는 재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밴쯔의 ‘짜장면 10그릇 도전 먹방(5위)’, 보기만 해도 혀끝이 매워지는 ‘엽기떡볶이 먹방(9위)’ 영상도 순위에 이름을 올리며 ‘먹방’ 트렌드 대열에 당당히 합류했다.

국내 키즈 채널별 대표 인기 영상 Top 10
인기 애니메이션, 장난감 개봉기, 어린이 맞춤형 노래 영상 등 키즈 콘텐츠 성장 돋보여

올 상반기 유튜브 동영상 트렌드를 이끌었던 키즈 콘텐츠의 인기도 지속됐다. 특히 장난감 개봉기, 놀이 체험 등의 영상이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관심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양각색의 장난감 버스 세트를 자세히 보여주는 ‘타요 미니친구들 자동차 장난감’이 1위를 차지한데 이어, 토이푸딩의 ‘콩순이 119병원 놀이와 뽀로로 겨울왕국 장난감’이 2위를 기록했다.

국내 인기 애니메이션 영상도 변함 없는 인기를 과시했다. 4위를 차지한 ‘콩순이의 율동교실 - 콩순이 진찰송’의 경우 한국어 동요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2천만 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타요채널의 ‘Tayo Full Episodes S2 E17-E19’가 5위에 이름을 올리며 높은 인기를 입증했으며, 어린이들의 대통령 ‘뽀로로와 친구들’ 캐릭터가 필수 생활습관을 가르쳐주는 ‘뽀로로 습관놀이 연속보기 #01-13’가 6위를 차지했다. 이 외 ‘로보카 폴리(영어) S1 #01-26 연속보기(9위)’ 영상도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