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길라잡이(4) 해시태그, 사람들의 관심사 한눈에 검색 편리

인스타그램길라잡이(4) 해시태그, 사람들의 관심사 한눈에 검색 편리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세계 4억 명이 넘는 월 활동사용자(Monthly Active Users)가 하루 평균 8000만 장 이상의 사진을 공유하고 있다. 커뮤니티가 커지고 공유되는 사진의 수가 늘어나면서 더욱 중요해지는 것은 이 방대한 콘텐츠 중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과 동영상을 찾는 법이다. 인스타그램의 장소, 태그, 사람, 인기게시물, 해시태그 등의 강력한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찾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관심있는 사용자를 찾고 싶다면? –‘사람 찾아보기’활용하기

새롭게 팔로우할 사람을 찾고 싶거나, 관심있는 사용자의 게시물을 찾아보고 싶다면 ‘사람찾아보기’ 검색기능을 활용해 보자. 하단의 메뉴바 왼쪽측에서 두 번 째에 위치한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 기능이 나타나며, 해당 화면 상단에 나타나는 ‘사람찾아보기’를 통해 원하는 계정을 찾아볼 수 있다.

검색 아이콘을 누르면 나타나는 화면과 ‘사람 찾아보기’ 기능

‘사람 찾아보기’의 화살표를 누르면 페이스북이나 연락처에 연동된 친구 및 추천 계정목록이나 온다. 이 화면에서 ‘팔로우’ 아이콘을 눌러 원하는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리스트에서 보고 싶지않은 계정은 ‘숨기기’ 아이콘을 눌러 목록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검색’ 기능페이지의 가장 상단 부분에 있는 검색창을 누르면 더욱 세분화된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창의 두 번째 탭 ‘사람’ 검색을 통해서도 원하는 계정검색이 가능하다. 특히이름을 아는 사용자나 인스타그램 계정을 아는 사용자를 검색하면 더욱 쉽게 해당계정을 찾을수 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계정을 찾고 싶을 때도 ‘사람’ 검색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나나’를 검색해 나오는 ‘사람검색’ 화면

■위치가 지정된 콘텐츠를 찾고 싶다면? –‘장소’ 검색활용하기

‘장소’ 검색기능은 위치가 지정된 콘텐츠에 대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장소’ 검색을 통해 사용자들은 여행지, 맛집, 데이트코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검색하고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현재위치 근처장소’ 아이콘을 누르면 근처에 위치한 인기명소들과 해당 지역의 관련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남해’를 검색해 나오는 ‘장소검색’ 화면


‘현재 위치 근처 장소’ 아이콘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궁금하다면? –‘태그’ 검색활용 하기

‘태그’ 검색기능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관심사를 한눈에 보여주는 검색기능이다. 공개로 설정한 계정에 해시태그(‘#’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붙여 검색이 가능하게 하는 표시법)를 사용해 올린 사진과 동영상을 찾을 수 있다. ‘태그’검색을 통해 같은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용자들이 올린 게시물을 찾아 유용하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에‘이모지(Emoji–감정이나 사물을 표현하는 그림문자 키보드)’를 적용해 사용자 개개인의 감정이나 느낌을 가장 쉽고 재미있게 표현하도록 했으며, 이 역시 ‘태그’ 검색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남해’를 검색해 나오는 ‘태그검색’ 화면

■장소, 사람, 태그를 통합한 인기 게시물을 찾고 싶다면? –‘인기’ 탭활용하기

‘인기’검색을 통해서는 사용자, 태그 및 장소를 포함한 모든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인기 게시물은 미리보기 썸네일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련 해시태그와 해당 장소에서 최근 공유된 사진도 게시물의 숫자와 함께 보여져 포괄적인 콘텐츠검색이 가능하다.

‘남해’를 검색해 나오는 ‘인기검색’ 화면

‘태그’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최근 공유된 사진들과 게시물수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