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 시위 확산 불안감 “외국 SNS 갈아탈 것”

[게임톡] 중국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실명제를 강행했다. 명분은 통제되지 않은 정보가 흘러다니는 것을 막는다는 것. 하지만 뉴욕타임스 등 외신들은 이에 대해 “중동에서 SNS를 통해 민주화 혁명이 번지는 것을 모니터링한 중국 정부의 대안”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중국 베이징시는 지난 16일 ‘웨이보발전관리를 위한 규정’을 발표하고, 이날부터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微博)’ 사용자들에게 실명을 사이트 관리회사에 등록하도록 했다. 사용자 2억명 이상의 웨이보의 실명제를 전격적으로 밀어붙인 것.

SNS 실명제에 따라 베이징 시내에 본사를 둔 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웨이보는 모두 시당국의 감시대상이 됐다. '시나닷컴' 등 중국 대부분의 포털이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어 사실상 전국 대상의 SNS 실명제다.

새 규정에 따라 기존 사용자들은 3개월 내에 실명으로 전환해야 한다. 다만 실제 웨이보를 통해 글을 올리거나 기존의 글을 복제 또는 전파할 때는 실명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선택한 아이디를 쓸 수 있도록 했다. 이런 웨이보 실명제 규정은 사용자뿐 아니라 웨이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도 적용된다.

베이징시 당국은 SNS 실명제의 이유로 인터넷 사용자의 이익보호, SNS의 신뢰성 향상 등을 내세웠다. 하지만 이같은 조치는 인터넷상의 정보 흐름과 인터넷 여론 형성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에 따른 것이다.

중국은 웨이보 등 인터넷을 통해 허위정보, 인권단체의 주장이나 반체제적 정보가 확산하면서 체제안정을 위협하거나 사회불안을 야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신화통신은 “그동안 SNS를 통해 퍼진 루머와 거짓정보가 공익을 해치는 경우가 많았다”며 “웨이보로 여론을 선동해도 특별히 대처할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이번 규제의 시행은 적절한 시점에서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서방 언론들의 시각은 다르다. 중국 지도부가 튀니지, 이집트, 리비아 등에서 SNS를 매개로 한 시민혁명이 지속적으로 이뤄진 것에 대한 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뉴욕타임스는 18일 “이번 조치는 중동에서 SNS를 통해 민주화 혁명이 번지는 것을 모니터링한 중국 정부의 조심스럽게 내놓은 대안”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중국 지도부는 인터넷상에서 통제되지 않은 정보가 흘러다니면 체제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지난 10월 열린 제17기 6중전회에서 '문화체제 개혁을 심화하고 사회주의 문화 대발전과 번영을 촉진하는 중대 문제에 대한 결의'를 통과시키는 등 인터넷을 통제를 가속화하고 있다.

중국이 인터넷 관리를 위해 주요 인터넷 서버들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중국은 '만리방화벽'으로 알려진 인터넷 통제 시스템을 통해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미국 기반 SNS를 막아놨다. 체제 안정 등을 해칠 수 있는 정보 유입과 확산을 원천 봉쇄하고 있는 것.

SNS 실명제는 과연 중국 지도부가 생각하는 인터넷 자정으로 흘러갈까. 베이징 주재 덩ㅋ컨 클리크 컨설팅 회사 BDA 차이나 회장은 “실명제 시행으로 중국 네티즌들은 다른 SNS로 갈아탈 것”이라고 전망했다.

 

 

팁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는?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微博)’는 중국판 단문메시지 서비스다.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지난해 말 가입자는 트위터와 맞먹는 2억 3500만 명에 달했다. 전년보다 25% 늘었다. 특히 중국의 대표적 포털 텅쉰이 운영하는 웨이보는 5월 말 기준 2억을 돌파했다. 지난 1월 1억을 돌파한 지 4개월만이다. 텅쉰 외에도 시나 등 주요 포털에서도 웨이보 개설 붐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