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등 고급차량에 전문교육 수료 기사로 서비스 품질 극대화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20일, 고급택시 호출을 위한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계획을 공개했다.

출시 200일 만에 누적 호출 수 3천만 건을 돌파하며 국내 최대 택시 호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카카오택시는 고급택시 호출 영역에 진출, 본격적인 수익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고급택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부착물 등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도입된 새로운 택시 서비스다. 기존 중형택시나 모범택시와 달리, 배기량 2천800cc 이상의 차량에 요금 미터기나 결제 기기, 차량 외부 택시 표시 설비 등의 설치 없이 호출 및 예약제로만 운행 가능하며 요금은 신고제로 운영된다.

카카오와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주식회사 하이엔은 8월, ‘고급택시 서비스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사 모집과 교육, 차량 수급, 앱 개발 등을 진행해왔다. 서울택시조합은 서울 시내 택시 회사들의 고급택시 사업 참여를 독려하고, 하이엔은 전문기사 교육 과정의 운영과 기사 및 차량 관리를 담당하며 카카오는 이렇게 마련된 고급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형태다.

3사의 고급택시는 서울시의 인가가 완료되는 대로, 벤츠 E클래스 등 3천cc급 고급 차량 약 100대와 하이엔의 전문 교육 과정을 수료한 200여 명의 기사로 시범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다. 검증된 전문 기사들이 승객 맞이, 승·하차 안내 등 고품위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내부에는 승객을 위한 생수, 휴대폰 충전기 등 편의 물품이 비치된다.

호출부터 결제까지 모든 과정은 카카오택시 앱 하나로 간편하게 이뤄진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서울시의 사업 인가와 함께 업데이트될 카카오택시 승객용 iOS 및 안드로이드 앱 2.0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 후 택시 종류에서 ‘블랙’을 선택하면 고급택시 호출이 가능하다.

기본 요금은 8천원 수준이며,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를 통해 거리시간 상호병산제로 계산된 요금이 최종 부과된다. 현재 요금 수준은 서울시와 협의 중이며 확정된 금액으로 서울시 신고 후 적용할 계획이다.

카카오 정주환 부사장은 “비즈니스부터 일상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고급택시를 필요로하는 이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택시 산업 전반의 수요층 확대 및 다변화에 기여하고, 카카오택시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수익 모델로 안착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현재 서울시가 출발지일 경우에 한해서만 호출할 수 있으며, 추후 고급택시 운영 지자체의 확대에 맞춰 호출 가능 지역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