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스낵비디오...구독자 47만 명-평균 조회수가 96만건

최근 모바일 동영상 소비가 증가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서 스낵컬처(Snack Culture)가 뜨고 있다.

스낼컬처는 부담없이 즐기는 스낵처럼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짧은 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의미한다. LTE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모바일 동영상을 감상하기 최적화된 환경이 조성되면서, 웹툰, 웹드라마, 웹소설 등 모바일로 감상할 수 있는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스낵 컬처의 예로 72초 TV, 신서유기, 스낵비디오를 들 수 있다. 신서유기는 지난 8월 25일 채널 개설 이후 16만 명 이상의 채널 구독자와 4200만 건 이상의 누적 재생수를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스낵비디오의 경우 지난 5월 페이스북에 채널 오픈 이후 47만 명 이상의 구독자와 1억뷰 이상의 누적 재생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콘텐츠 당 평균 조회수가 96만 건에 이른다.

■ 메이크어스 스낵비디오, 초간단 맥주 안주-치타 옷가게 직원 인기
스낵비디오는 메이크어스(대표 우상범)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대표적인 채널 중 하나다. 이승철, 예정화, 정준영, 틴탑, 최현석 쉐프, 나인뮤지스, 2PM 우영 등 유명 연예인과 제작한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영상물 제작이 이뤄지고 있다.

스낵비디오에서 볼 수 있는 영상들은 개그, 연애, 공포 등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자들이 흥미있어 하는 소재나 공감할 만한 소재가 주류를 이룬다.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 소비시대, 2015년 하반기 스낵비디오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 TOP5를 알아보고, 인기 비결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5위] 초간단 맥주 안주 3종 만드는 법
https://www.facebook.com/snackvideo/videos/vb.1562745313990674/1596509537280918/?type=2&theater

영상 재생수를 기준으로 한 스낵비디오의 인기 콘텐츠 5위는 ‘초간단 맥주 안주 3종 만드는 법’이 차지했다.이 영상은 스팸후라이, 나쵸피자, 옥수수전 등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간단히 맥주 안주를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영상으로 재생수 179만 396회, 좋아요 2만 6586건, 공유 3만6873회가 이루어진 영상이다.

해당 영상은 재생수 대비 공유가 상당히 많이 이루어진 콘텐츠로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피드에 공유했다는 의미다. 영상을 시청한 네티즌들은 “야밤에 배고파졌어요”, “밥이랑 먹고 싶다”, “와,맥주 끝도 없이 들어가겠다” “불금에 집에서 이렇게 만들어 먹어야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4위] 만약 치타가 옷가게 직원이라면
https://www.facebook.com/snackvideo/videos/vb.1562745313990674/1597030713895467/?type=2&theater

이 영상은 언프리티랩스타에서 활약한 치타가 옷가게 직원으로 출연해 센 여자 혹은 센 언니의 캐릭터를 극단적 혹은 과장해 표현한 영상으로 재생수 190만 590회, 좋아요 4만 4582건,공유하기 2634회를 기록하며 인기 콘텐츠 4위를 차지했다.

영상을 시청한 네티즌들은 “치타 언니처럼 되고 싶어요”, “저기 가면 번 돈 다 쓰고 나올 듯”, “와 스낵비디오에 치타도 나오다니! 게다가 엑스트라들까지 빵빵하네요”, “아무말도 안했는데 왠지 그럴 것 같다.센 언니!”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3위] 남자들이 여자에게 반하는 순간들
https://www.facebook.com/snackvideo/videos/vb.1562745313990674/1571445139787358/?type=2&theater

이 영상은 MBC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비롯해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약하고 있는 예정화가 출연, 다양한 상황에서 남자들이 여자에게 빠지는 과정을 유머코드로 표현한 영상으로 재생수 313만 9617회, 좋아요 1만4168건, 공유하기 6716회를 기록하며 인기콘텐츠 3위를 차지했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와,머리 묶을 때 정말 예쁘다”, “공유해서 두고두고 보고 싶다”, ”보기만 해도 신난다”, “얼굴이 예뻐야 되나봐” 등의 반응을 보였다. 기존에 온라인 상에서 텍스트 형태 유머로 자주 볼 수 있었던 내용이지만,예정화가 등장해 실제 영상으로 표현한 점에서 또 다른 재미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미식축구월드컵 국가대표팀 스트렝스 코치이자 방송인으로 활약중인 예코치는 스낵비디오 이외에도 메이크어스에서 제작하는 다양한 콘텐츠물에 출연해 “정화를 부탁해”, “예정화의 몸매비결 공개” “정화가 내 여친이라니”와 같은 다수의 모바일 콘텐츠물 제작에 참여한 바 있다.

■ 수능 D-100, 고3이 안아달라고 한다면? 재생 588만3649회
[2위] 만약 사람들이 소개팅에서 솔직하다면
https://www.facebook.com/snackvideo/videos/vb.1562745313990674/1587189474879591/?type=2&theater

이 영상은 소개팅 자리에서 남녀가 생각하는 또는 마음 속으로 상상하는 마음을 현실에서 드라마타이즈 형태로 제작되었다. 재생수 359만 7635회, 좋아요 3만9415건, 공유하기 8043회를 기록, 스낵비디오 하반기 인기 콘텐츠 2위를 차지했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뭔가 시원하다, 직장 상사 후임 편 같은 것도 만들어주세요”, “사람들이 솔직하지 않아서 다행이다”, “뭔 대회가 이렇게 솔직해”, “오랜만에 페북 보고 엄청 웃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영상은 실제 소개팅 자리에서는 할 수 없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 모습을 보면서 시청자들에게 통쾌함 또는 대리만족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스낵비디오는 10~20대층이 경험할만한 연애이야기를 유머, 공감코드로 제작하여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위] 수능 D-100, 만약 고3이 당신에게 안아달라고 한다면?
https://www.facebook.com/snackvideo/videos/1594075127524359/

이 영상은 실제 고3수험생이 거리에 나가 익명의 시민들에게 힘든데 안아달라고 요청하고, 이를 몰래 카메라 형식으로 촬영한 영상으로 수능 100일을 앞둔 시점에 배포돼 재생수가 무려 588만3649회를 기록한 인기 콘텐츠다. 재생수 외에도 좋아요 29만6058건, 공유하기 6만198회를 기록하면서 스낵비디오에서 제작된 콘텐츠 중 압도적으로 많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페이스북 월 활동 사용자가 1300만 명이고, 이 중 1200만 명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모바일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위 동영상은 페이스북 사용자의 약 50% 정도가 시청했다.

일명 ‘고3, 안아주세요’라 불린 이 영상은 지난 7월 27일 페이스북 스낵비디오 채널에 업로드된 지 하루 만에 좋아요 10만 건을 기록했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자신의 페이스북 피드에 공유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150만회 이상의 재생수를 기록했고, JTBC 손석희의 뉴스룸, 매일경제 카드 뉴스 등에서 소개되는 등 사회적으로 공감을 이끌어냈다.

영상을 시청한 네티즌들은 “이걸 보는 내내 심장이 빠르게 뛰고 나도 모르게 뭉클해서 울컥했다”, “그 마음을 너무 잘 알아서 진짜 눈물나”, “우리도 그랬어 하기엔 저 시기 저 때가 얼마나 압박감을 받고 힘든지 너무 잘 알아서 아무도 그 말을 못하는 것 같다”, “고3이 너무 힘들어서 그런데,라고 말하는데 꼭 세상이 너무 힘들어서 그런 데로 들리네요.살기 힘들어요 정말” 등 다양한 댓글이 이어졌다.

■ 데이터분석에 입각한 콘텐트 ‘소셜 비디오’ 주목
스낵비디오에서는 일상, 연애, 요리 레시피 등 전방위한 카테고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는 공포 단편 영화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선보였다.

인터랙티브 영상이란 기존 방송 프로그램과 달리 시청자가 영상을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다.지난 9월 18일에 선보인 ‘댓글조작단, 찌질남을 부탁해’는 드라마타이즈 형태의 콘텐츠 영상 한 편을 공개하고, 시청자들이 단 베스트 댓글을 기반으로 시나리오 작업을 하여 후속편을 만드는 방식으로, 대중들이 만들어가는 소셜 비디오라는 점에서 많은 참여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스낵비디오에서 업로드된 영상들이 시청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에 대해 메이크어스 모바일 콘텐츠팀 김진산 팀장은 “메이크어스에서 제작되는 콘텐츠 대부분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다”며 기획에서 제작 전반에 이르기까기 소비자들이 관심있어 하는 콘텐츠들을 데이터분석에 입각해 선정, 제작하고 있다”고 말한다.

콘텐츠 소비가 점점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하는 가운데, 스낵비디오, 신서유기, 72초TV 등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소재는 연애, 일상을 다루는 드라마에서부터 예능, 토크쇼, 뉴스에 이르기까지 TV에서 볼 수 있었던 프로그램은 물론 모바일의 강점을 살린 여러 첨단 기술이 사용된 콘텐츠물도 등장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