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니플럭스 대표 애니 <출동! 슈퍼윙스>, 광동오비동만과 83억 공동제작 MOU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개최한 콘텐츠 전시․IR 상담행사에서 우리나라 콘텐츠들이 모두 118억 원에 이르는 투자를 유치하며 ‘글로벌 빅 킬러 콘텐츠’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9∼1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근(코엑스 인터콘티넨털 호텔 및 코엑스 C 전시홀)에서 과거 제작․금융 지원했던 작품을 ‘글로벌 빅 킬러 콘텐츠’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KNock (Kocca's New Offer for Content of Korea, 이하 K노크)’행사를 올해 처음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퍼니플럭스엔터테인먼트(대표 정길훈)는 애니메이션 <출동! 슈퍼윙스> 시즌2의 공동제작과 관련, 중국 광동오비동만주식회사(Guangdong Alpha Animation & Culture)와 700만 달러(한화 83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비즈니스 파트너십 MOU를 체결했다.

2012년 글로벌 애니메이션 본편 발굴 지원사업으로 제작된 <출동! 슈퍼윙스>는 전 세계를 돌며 택배를 배달하는 꼬마 택배 비행기의 모험을 그린 아동용 애니메이션으로, 현재 시즌1이 한국교육방송(EBS)에서 방영되고 있다. 처음부터 세계 시장을 목표로 기획돼 방송 시작 전부터 북미·중국·유럽·남미 등 전 세계에 방영권이 판매됐고, 마스터 완구 라이선싱 계약도 이뤄졌다.

광동오비동만주식회사는 시즌1 제작에도 투자한 뒤 이를 중국에서 방영해 방송용 애니메이이션 부문 시청률 1위,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 누적 6억 뷰 등의 성과를 이뤄내 이번 시즌2 제작도 함께하게 됐다.

정길훈 퍼니플럭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처음부터 수준 높은 3D 애니메이션으로 기획해 시즌1에 이어 시즌2도 중국 기업과 공동제작할 수 있었다”면서 “한국과 중국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상생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내년 EBS 방영 예정인 문와쳐의 어린이 뮤지컬드라마 <레전드 히어로 삼국전>은 이번 행사에서 총 22억 원의 제작비를 확보해 콘텐츠 완성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와 함께 셈스게임즈의 모바일 게임 <Plat(가칭)>은 3억 원, 모어스의 체감형 스포츠게임과 테지움이 개발한 곰 캐릭터 상품 <테테루 월드>도 각각 5억 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냈다. <레전드 히어로 삼국전>, <Plat(가칭)>, <테테루 월드>는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금융지원을 받은 작품들이다.

K노크 행사에는 중국, 러시아, 쿠바 등 신흥시장에서 총 23개사 30명의 바이어가 참가했으며, 방송·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만화 등 분야에서 50개 기업이 참가해 22건의 피칭을 진행했고 352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뤄졌다.

한국 기업들과 상담한 중국문화산업투자기금관리유한공사의 애널리스트 쿵리조우는 “2, 3개 업체와 구체적인 투자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면서 “기획력과 기술 수준이 뛰어난 한국 기업과 중국의 자본을 결합하려는 시도가 꽤 의미 있어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더 많은 교류와 협력, 투자를 통해 한국의 ‘히든 챔피언’ 콘텐츠들을 진정한 빅 킬러 콘텐츠로 키우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면서 “가능성 있는 콘텐츠에 대한 체계적 지원 행사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