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길라잡이 (2) 인스타그램 주요 기능 ‘검색-사진 올리기’

인스타그램길라잡이– (2) 인스타그램 주요 기능 파악하기

가입부터 사진 편집까지 속속들이 파헤친다!

인스타그램 가입을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인스타그램의 세계로 입성할 수 있다. 주변 입소문을듣고 가입했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상황을 직면한 사용자들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말고, 다음 내용을 꼼꼼히 정독해보자.

인스타그램은 사진 편집부터 검색까지 다양한 종류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몇 개의 주요 기능만 알고 있어도 충분히 재미있게 인스타그램을 즐길 수 있다.

■ 인스타그램 타임라인 사용하기
인스타그램 앱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뜨는 화면이 바로 집 모양 아이콘의 ‘타임라인’이다.

타임라인은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의 게시물을 최신순으로 보여준다. 팔로우를 많이 하면 할수록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타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직 팔로우할 계정을 찾지 못했다고 걱정하지 말자. 다른 계정의 아이디를 모를 경우, 인스타그램이 추천하는 ‘팔로우 할 사람찾기’를 통해 내 관심사와 밀접한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별 사용자들이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에 상관없이 시의성있는 재미있는 볼거리를 확인하는 것이 인스타그램의 매력이다. 시시각각 올라오는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타임라인 화면을 손으로 누른 후 아래로 밀어당기면 새로 업데이트된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 흥미로운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사용자를 찾고 싶다면? –‘검색’ 활용하기
새롭게 팔로우할 사람을찾고 싶거나, 전세계에서 공유하는 흥미로운 게시물을 확인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검색’ 기능을 활용해 보자. 하단메뉴 바 두 번째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 기능이 나타나며, 이를 통해 인기있는 게시물, 추천 사용자, 장소태그가 된 게시물, 해시태그게시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세분화된 검색기능을 선보였다. ‘인기’ ‘사람’ ‘태그’ ‘장소’ 탭으로 나뉘어진 새 검색 기능은 사용자 개개인의 관심사에 맞는 검색 결과를 제공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 기능은 인기있는 콘텐츠를 썸네일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람’은 찾고 싶은 개인이나 기업계정을 검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태그’는 인스타그램의 대표적인 기능인 해시태그가 걸린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장소’는 장소 태그가 걸린 게시물을 볼 수 있어, 여행을 계획하거나 맛집을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누가 내 콘텐츠에 댓글을 달았는지, 좋아요를 눌렀는지 궁금하다면? –활동기능을 확인해보자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내가 올린 콘텐츠에 대한 전세계 사용자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내가 올린 사진이나 동영상에 대해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물론이고 전혀 알지 못하는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에게 ‘좋아요’를 받을 수 있는 점이 흥미롭다.

누구에게 좋아요를 받았는지, 누가 댓글을 달았는지 알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좋아요’와 ‘댓글’ 아이콘을 합쳐 놓은 것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내소식’탭은 내 콘텐츠에 누가 ‘좋아요’나 ‘댓글’을 남겼는지 혹은 누가 나를 팔로우했는지를 리스트로 보여준다.

내 콘텐츠뿐만 아니라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게시물을 좋아하는지, 댓글을 남겼는지 혹은 누구를 팔로우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팔로잉’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내가 올린 콘텐츠를 한눈에 보고 싶다면?–프로필기능

메뉴바의 가장 우측에 있는 사람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가 그동안 올린 콘텐츠와 내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필’이 보여진다. 이 페이지에서는 내 프로필을 수정할 수도 있고, 내가 몇 개의 게시물을 올렸으며 몇 명의 팔로워와 몇 명을 팔로잉하고 있는지도 볼 수 있다. 또한그동안 올린 콘텐츠와 내가 태그된 게시물도 이 페이지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다.

■ 사진을 올리고 싶다면? –‘카메라’ 탭을 누르세요
화면하단 메뉴바 정중앙에 위치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사진을 올릴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이미 기기에 저장된 사진을 올릴 수 있는 ‘라이브러리’와 지금 촬영하고 싶은 대상을 포착할 수 있는 ‘사진’ 그리고 ‘동영상’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올린 게시물을 확인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나의 눈으로 보는 세상을 아름답게 담아 내는 것도 인스타그램의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는 방법. 카메라기능을 이용해 기존에 촬영한 사진 혹은 지금 촬영한 사진을 예쁘게 편집하면 나도 세계적인 사진작가 못지않은 멋진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