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조이-게임스컴 한국공동관 참가기업 $3억 2천만 수출계약 상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동북아 최대 게임박람회 ‘차이나조이 2015(ChinaJoy 2015)’와 세계 3대 게임전시회 ‘게임스컴 2015(GamesCom 2015)’에서 운영한 한국공동관에 참가한 국내 게임기업이 총 3억 2천만 달러 상당의 상담을 통해 수출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지난 7.30~8.1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차이나조이 2015’에는 ▲엠게임 ▲소프톤엔터테인먼트 ▲게임어스 등 국내 강소 게임기업 35개사 참가해 1,619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2억 8천만 달러의 수출계약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모바일 RPG <삼국전투기>를 개발한 위레드소프트(대표 강지원)는 중국의 대표적인 게임 퍼블리셔인 추콩(Chukong)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한국의 게임 퍼블리셔인 아이트리웍스(대표 천주홍)는 지큐게임(ZQGame)과 계약을 성사시키고 국산게임들을 현지에 출시하기로 했다.

‘게임스컴 2015’에서는 서울산업진흥원(원장 주형철), 부산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서태건),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곽봉군),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원장 양유길),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원장 이신후) 등 지역 진흥원과 협업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로 한국 공동관을 운영해 45개 참가사들이 1,276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총 4,700만 달러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참가 기업 중 엠씨드(대표 김상연)는 중국 기업과 퍼블리싱 계약을, 페이레터(대표 이영건)는 유럽 게임 퍼블리셔 한 곳과 유럽‧미국 지역에서의 온라인게임 빌링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해 주목을 받았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인 ‘차이나조이 2015’에서 연계 운영한 ‘제7회 한중 게임문화축제’는 양국 게임산업 및 문화 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한중문화게임교류회’에서는 <중국 모바일 게임의 퍼블리싱 현황> 및 <중국 게임 시장의 규모와 트렌드>에 대한 강연이 열려 업계 관계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으며, 양국 관계자들이 협력을 모색하는 자리로도 의미가 깊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사업본부 김락균 본부장은 “차이나조이와 게임스컴 등 해외 게임마켓에서 한국게임의 영향력과 관심은 여전히 높았다”며 “마켓에 참가했던 기업의 의견을 수렴해 국내 게임업체들이 해외마켓에서 더 많은 수출성과를 낼 수 있도록 밀착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