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효과’ 보고서 발표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시청행태를 조사한 결과, 페이스북, 네이버 TV캐스트 등 후발주자의 약진으로 기존 유튜브(YouTube) 독점구조의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판도가 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통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가 17일 공개한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및 광고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만 19세~59세 남녀 1,014명 표본조사)가 주로 이용하는 동영상 매체는 유튜브가 40.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은 네이버 TV캐스트(14.1%), 페이스북(12.8%), 다음TV팟(6.2%), 곰TV(5.7%) 등의 순이었다. 하지만 최근 3개월 전 대비 페이스북의 이용률은 약 83%, 네이버 TV캐스트는 약 41%, 유튜브는 약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지각변동이 감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네이버 TV캐스트(15.1%)와 페이스북(18.4%)은 스마트폰을 통한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란, 유선인터넷(데스크탑PC, 노트북) 또는 모바일 인터넷(스마트폰, 태블릿PC)을 통해 영상 콘텐츠 제공 사이트에 접속하여, 무료 혹은 유료로 영상 콘텐츠를 실시간 감상하거나 다운로드 받아 시청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3개월간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전체응답자의 10명 중 9명 이상인95.2%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 중 데스크탑PC와 노트북을 통한 온라인 시청 경험이 94.8%, 스마트폰은 92.3%, 태블릿PC는 31.7%로, 유선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동영상 소비가 가장 많았지만 스마트폰과 큰 차이는 없었다.

또한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간은 일평균 48.5분으로 나타났으며, 데스크탑PC와 노트북을 통한 시청시간은 49.6분, 스마트폰은 48.3분, 태블릿PC는 46분 순으로 조사됐다.

주로 시청하는 온라인 동영상 장르는 예능이 46.8%로 가장 높았으며 스포츠(25.9%), 뮤직(23.5%), 시사/교양(22.1%), 드라마(21.6%), 영화(20.1%) 등이 뒤를 이었다. 예능 장르는 유무선 기기의 종류와 상관없이 시청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드라마와 영화 등 영상길이가 긴 콘텐츠의 경우 태블릿PC을 통해 시청하는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 10명 중 8명 이상인 84.5%가 최근 3개월 내 동영상 광고를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절반 가량(49.8%)은 광고를 클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기별로는 스마트폰을 통한 광고 클릭이 52.8%로 가장 많았고, 데스크탑PC/노트북(46.1%), 태블릿PC(39.8%) 순이었다.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다양해지고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동영상 광고시장을 조망하기 위해 이번 보고서를 기획했다”며 “온라인 동영상과 동영상 광고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물론 타깃 소비자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광고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DMC미디어는 이달 말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와 전망’에 대한 심화분석정보를 담은 <온라인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와 효과 분석>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이다. 해당 유료보고서에는 동영상 광고접촉 실태와 유형별/형태별 광고태도와 효과, IPTV VOD와 VOD 광고의 효과와 향후 전망 등에 대한 상세분석 정보가 포함돼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 홈페이지(www.dmcreport.co.kr) 내 ‘프리미엄 보고서’ 섹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DMC미디어는 지난 5월 8일부터 19일까지 12일간 △온라인 동영상 시청 경험 여부와 시간 △온라인 동영상 주 이용 매체 및 장르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접촉 상품군 △온라인 동영상 광고 효과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만 19세 이상 59세 미만의 성인 남녀 1,014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