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위치정보수집 프로그램 집단소송 불길

[게임톡]스마트폰에 설치된 ‘캐리어 IQ(Carrier IQ)’라는 프로그램이 사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수집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송제기 등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내 약 1억4000만 대의 스마트폰에 ‘캐리어 IQ’가 내장된 것이 알려졌다. 당연히 미 전역이 발칵 뒤집어졌다. 미국에서 시작된 캐리어 IQ 파문은 현재 유럽 국가들로까지 일파만파 번져나가고 있다.
 
‘캐리어 IQ’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휴대전화 제조 업체들이 제품의 품질 개선을 위해 내장했다.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사용자들의 위치정보는 물론, 문자 메시지, 방문한 웹사이트 주소, 통화 기록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일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사용자 대다수가 이 프로그램이 깔려있다는 사실조차 모른다. 아이폰의 경우 개인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설정’ 메뉴에서 ‘위치서비스’-‘시스템 서비스’에 들어가 ‘진단 및 사용 내용’을 비활성화 상태로 바꾸면 된다.
 
안드로이드 개발자인 트레버 애크하르트는 “안드로이드폰은 코드에 익숙지 않은 사용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유럽의 경우 2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독일의 바바리안 주 데이터보도국은 캐리어 IQ의 사용 실태에 대해 애플 측에 문의했다. 영국 정보감독위원회(ICO)도 캐리어IQ의 설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통신사 측에 연락을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정부도 자국 내 휴대전화에 이 프로그램이 설치됐는지 조사에 착수했다.
 
HTC와 삼성전자 외에도 아이폰 제조사인 애플, 블랙베리폰 제조사인 리서치인모션(RIM), 팬텍, 모토로라, 노키아 등의 제품에도 캐리어 IQ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현재 캐리어 IQ사를 비롯해, 스마트폰 제조사인 대만의 HTC와 한국의 삼성전자 등이 집단 소송을 당한 상태다.
 
박명기 기자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