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 핫플레이스’, 사용자가 선정한 불만족 레스토랑 30곳 공개

요즘 가장 ‘핫’한 콘텐츠는 단연 ‘음식’이다. 맛집으로 소문난 곳을 찾아가 맛을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개인 BJ들의 ‘먹방’을 거쳐 ‘미식’의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예쁘고 화려한 맛집은 ‘좋아요’를 타고 전달되고, TV를 틀면 몇 채널 건너지 않아 음식과 관련된 방송이 나온다.

그런데 ‘만족한 맛집’에 대한 정보는 홍수같이 쏟아지는 데 반해, 반대로 ‘불만족한 식당’에 대한 정보는 매우 희귀하다. 친절함이 떨어지고, 청결함이 아쉽고, 비싼 집에 대한 정보는 찾기 힘들다.

위치기반 SNS 전문기업 씨온(대표 안병익)의 맛집 리뷰 앱 ‘식신 핫플레이스’는 ‘서울 불만족도 높은 레스토랑 30곳’을 7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정보는 식신 핫플레이스 사용자들이 남긴 리뷰 통계를 바탕으로 ▲친절도 ▲청결도 ▲가격 만족도 부문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각 10곳의 레스토랑이다.

보다 더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식신 핫플레이스 서비스가 오픈된 2013년 11월부터 2014년 2월까지 사용자 리뷰 데이터의 형태소를 분석하고, 선정된 식당에 대해 포털 후기 빅데이터 분석을 추가로 진행했다.

각 부문별로 불명예를 안은 식당은 다음과 같다.

▲친절도

이태원 패O 5(베이커리) / 명동 하O관(한우곰탕)광화문 토O촌(삼계탕) / 반포동 반O치킨(치킨) / 서초동 백O옥(두부요리) / 부암동 계O사(치킨) / 이태원 오O상 함박스테이크 / 이태원 바O식당(부대찌개) / 양재동 부O스리(중식집) / 강남역 더플O잉팬레드(브런치)

▲청결도

용산 명O원(중식집) / 잠실 뽀O이분식 / 용신동 호O식당(주꾸미) / 서울대입구 황O곱창 / 이태원 타O틴(디저트) / 시청 장O왕곱창 / 홍대 참O방앗간(주점) / 강남역 카O치노 스O립(카페) / 삼성동 평O옥(평양음식) / 청담동 버O핑거 팬O이크(브런치)

▲가격 만족도

반포동 딘O델루카(브런치) / 청진동 감O순두부 / 안국동 아O디에(디저트) / 여의도 진O집(콩국수) / 명동 명O돈가스 / 신사동 구O테이크528 / 강남역 봉O양(냉면) / 삼성동 흑O가(돼지고기) / 청담동 새O집(한우구이) / 역삼동 신O(징기스칸요리)

이번 서울 불만족도 높은 레스토랑 공개와 관련해 씨온의 안병익 대표는 “사용자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용자들이 남긴 좋은 평가와 마찬가지로 불만 글 또한 다른 사용자들에게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 서비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식당에게는 “고객이 식당을 선택함에 있어서 홍보도 중요하겠지만 고객의 소리를 귀담아듣고 더 발전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공개된 식당은 거의 전통이 있는 유명한 곳들인데, 방문하는 손님 수 자체가 다른 식당에 비해 많았기 때문에 그에 비례하여 불만족 고객의 수도 많았던 것으로 생각된다”며 “이번을 계기로 삼아 앞으로 100년 넘게 가게를 유지할 수 있는 명품 식당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에 공개된 식신 핫플레이스 불만족도 높은 레스토랑은 식신 핫플레이스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백민재 기자 mynescafe@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