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희망 1순위 아이템은 게임 머니, 무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제품 순

올 한해 작품성과 흥행성을 앞세운 온라인 게임의 출시를 앞두고, 흥미로운 설문조사가 발표되어 시선을 끌고 있다.

게임아이템 거래 전문 사이트 ㈜아이템베이(대표 최용현 www.itembay.com)는 18일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신작게임 기대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사 회원 3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올 한해 가장 기대되는 신작게임을 묻는 말에 ‘리니지 이터널’이 43%로 1위를 차지했으며, ‘블레스’(17%), ‘로스트아크’(14%), ‘메이플 스토리2’(11%), ‘파이널 판타지14’(11%), ‘트리오브세이비어’(4%) 순인 것으로 밝혀졌다. 선정 이유에 대해 ‘아이템 거래 가능성이 보여서’(33%)가 1위를 차지했으며 ‘평소 좋아하는 장르/계열의 게임이라서’(26%), ‘뛰어난 게임성/스토리/그래픽 때문에’(25%)가 그 뒤를 이었다. ‘친구/유저의 추천’(11%), ‘기사/광고’(4%)는 각각 4, 5위에 올라 게임 선택 시 외부 요소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 드러났다.

평소 플레이 하는 게임이 있음에도 신작 게임을 하는 이유에 대해 유저들은 ‘게임이 재미있어 보여서’(36%)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으며 ‘아이템 거래 가능성이 보여서’(35%)와 ‘호기심 때문에’(15%) 순으로 응답했다.
이외에 ‘지금 하는 게임이 재미없어서’(12%), ‘친구/미디어의 추천’(2%), ‘이벤트/경품 응모를 위해’(1%)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기대작으로 뽑은 게임의 예상 플레이 시간을 묻는 말에 ‘하루 5시간 이상 플레이 하겠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전체의 45%로 가장 높았으며, 하루 4시간 이하(19%), 3시간 이하(18%)와 같이 시간 역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또한, 기대작으로 뽑은 게임의 아이템 거래 의사에 대해 응답자의 대다수인 91%가 ‘아이템 거래를 하겠다’고 밝혔으며 예상 아이템 거래 비용으로 응답자의 30%가 ‘한 달 10만 원 이하’를 지불하겠다고 밝혔다. 한 달에 30만 원 이상 쓰겠다는 헤비 유저도 23%나 되어 아이템 거래의 양극화를 드러냈다. 가장 거래하고 싶은 아이템 1위로는 게임 머니(47%)가 선정되었으며 그 뒤로 무기(3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제품(10%), 펫 또는 탈 것(3%)이 선정됐다.

아이템베이 관계자는 이번 설문 결과에 대해 “아이템베이의 주 사용층인 2040 남성들의 성향이 이번 설문조사에 다분히 반영된 것 같다.”며 “올해 출시 라인업 된 게임들의 경우 상당의 개발 인력과 금액이 투입된 블록버스터 게임으로, 지스타와 CBT를 통해 가능성을 입증 받았기 때문에 높은 예상 플레이 시간과 아이템 거래 의사가 반영된 것 같다. 지속적인 게임 트렌드 및 유저 취향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2015년 2월 27일(금)부터 3월 8일(일)까지 아이템베이 회원 39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에서 진행 하였다.

한경닷컴 게임톡 이광준 기자 junknife@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