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파 뮤지션 ‘히치하이커’, 록 밴드‘아시안체어샷’에 대한 국제적 관심 점증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은 13~22일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2015’에 참가해 K-Pop 쇼케이스를 열고 아이돌 그룹의 명성을 넘어설 차세대 K-Pop 스타들을 세계 시장에 선보인다.

□ 19일 ‘케이팝나이트아웃(K-POP Night Out)’과 20일 ‘KOCCA & Seoul Sonic’ 등 두 차례 열리는 SXSW K-POP 쇼케이스에는 록 6팀과 일렉트로닉 3팀을 비롯해 힙합·댄스·팝·두왑·국악 각 1팀 등 총 14팀이 참가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 같은 다양한 장르의 라인업을 통해 아이돌의 인기를 중심으로 뿌리내렸던 K-Pop의 차세대 스타들을 세계시장에 선보여 K-POP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먼저 19일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엘리시움(Elysium) 클럽’에서 개최되는 첫 번째 쇼케이스 ‘케이팝나이트아웃(K-POP Night Out)에는 ▲이스턴사이드킥 ▲아시안체어샷 ▲바버렛츠 ▲EE ▲히치하이커 ▲크레용팝 ▲에픽하이 등이 힙합, 댄스, 록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를 선보인다.

□ 특히, 독창적인 음악세계와 개성 넘치는 뮤직비디오로 많은 해외 팬을 확보하고 있는 ‘히치하이커’는 화려한 디제잉으로 관객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은 또 이미 많은 해외 음악산업 관계자들과의 현지 미팅이 예정돼 있어, 이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 쇼케이스의 첫 무대를 여는 ‘이스턴사이드킥’은 1집 수록곡 <흥겨운 노래>를 비롯한 강렬한 리듬과 사운드의 10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아시아체어샷’은 묵직한 사운드와 폭발적인 에너지로 행사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굴 것으로 기대된다.

□ ‘아시안체어샷’은 이미 해외 음악 관계자들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아 공연에 대한 기대가 높으며,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으로 미국 시카고의 한 스튜디오에서 세계적인 록밴드 스매싱펌킨스(SMASHING PUMKINS)의 기타리스트인 제프 슈뢰더(Jeff Schroeder)와 같이 곡 작업을 하고 SXSW에 참가할 예정이다.

□ 최근 KBS '불후의 명곡'에 출연해 얼굴을 알린 실력파 여성 트리오 바버렛츠도 <봄맞이>, <김치> 등 한국 고유의 정서를 반영한 음악은 물론 <비 마이 베이비(Be my baby)>, <쿠커리츄(Kukerichoo)> 등 리듬앤블루스 풍의 노래 총 9곡으로 개성 넘치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 유일한 아이돌 그룹으로 지난해 레이디가가의 오프닝 무대에 초청돼 공연을 펼치기도 한 ‘크레용팝’은 <빠빠빠>, <어이>, <댄싱퀸> 등 5곡의 멋진 퍼포먼스를 펼치겠다는 각오다.

□ 이밖에 일렉트로닉 장르에서는 ‘EE’가 나서 강렬한 사운드와 중독성 있는 리듬으로 현지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 케이팝나이트아웃의 마지막 무대는 국가대표 힙합그룹‘에픽하이’가 장식한다. ‘에픽하이’는 최근 선보인 인기곡 <헤픈엔딩>, <Don’t hate me> 등 총 13곡을 현지 팬들에게 선보여 한국 힙합의 자존심을 세울 예정이다.

□ 20일 오후 8시부터는 ‘마제스틱’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고 DFSB콜렉티브가 주최하는 K-Pop 두 번째 쇼케이스 무대 ‘KOCCA & Seoul Sonic’이 열린다. 이 무대에는 ▲윤도현밴드 ▲From the Airport ▲솔루션스 ▲HEO ▲빅포니 ▲피해의식 등 록과 일렉트로닉 밴드들이 나서 K-POP의 다양한 면모를 선보인다.

□ 또 같은 날 퓨전 국악밴드 숨(SU:M)은 독창적인 뮤지션들을 소개하는 특별무대 “The International Day Stage”에 초청돼 전 세계 음악관계자를 대상으로 공연을 펼친다. 숨(SU:M)은 실험적인 퍼포먼스를 펼쳐 주목을 받고 있는 미국밴드 ‘더 레지던트’(The Residents)의 오프닝 무대에도 초청돼 한국 음악의 독창성을 전파할 예정이다.
□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일 14시 행사장 인근 클럽인 ‘블랙허트’에서 ‘뮤콘 네트워킹(K-POP Meet Up Party)’을 개최해 우리나라 뮤지션들을 해외 음악 비즈니스 관계자에게 소개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마련한다.

□ ‘뮤콘 네트워킹’에는 SXSW의 제임스 마이너 총감독을 비롯해 글로벌 음악 페스티벌 디렉터들이 참가해 K-POP의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성각 원장은 “이번 쇼케이스는 다양한 장르에서 실력 있는 한국 뮤지션들의 진면목을 보여 줄 기회”라며 “우리 뮤지션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해외 음악 비즈니스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