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텐센트 직원 게임사 리리스 창업...1일 매출 약 33억원 텐센트도 긴장

“내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위해 텐센트 둥지를 떠났다.”

차이나조이를 앞두고 중국 게임시장이 새삼스럽게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하루 33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모바일 게임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게임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로 ‘도탑전기’(刀塔传奇, d.longtugame.com)와 개발자 왕씬원(王信文)이 주인공이다.

모바일 액션 RPG ‘도탑전기’를 개발한 상하이의 리리스(莉莉丝)게임사의 왕씬원 대표는 글로벌 최대 초우량 게임사 텐센트 상하이의 직원이었다. 하지만 자신이 개발하고 싶은 게임을 위해 텐센트를 떠났다.

그리고 이후 소규모 개발사를 창업을 했고, 텐센트가 아닌 룽투게임즈(Longtu Game)에서 퍼블리싱을 해 5개월 전인 3월 출시해 초대박 흥행 홈런을 터트렸다. 추산 일 매출 50억을 넘나들며 돌풍을 일으키자 텐센트는 여러 가지 견제구를 던졌지만 워낙 게임성이 뛰어나 1위를 질주를 막지 못했다.

지난 7월 15일 iOS에 정식 출시한 ‘도탑전기’는 3일 만인 18일에 일 매출 2000만 위안(한화 약 33억 원)를 돌파했다. 이 사실은 퍼블리셔인 룽투게임즈에서 지난 22일, 공식적으로 외부에 발표하기도 했다.

■ 악마의 BM, 가차 얽매이지 않고 육성 재미 탁월
왕씬원 리리스 대표는 한 강연에서 ‘텐센트를 떠난 이유’로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상업화된 모바일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텐센트를 떠났다”고 말했다.

▲ 왕씬원 리리스게임 대표. 사진출처=www.996.com
2009년 난징대학교를 졸업해 2009년 9월~ 2013년 3월 상하이 텐센트에서 게임 부문에서 일을 했다. 그가 전 직장 동료들과 리리스 게임사 창업을 해 자신의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한 것은 2013년 3월이었다.

그는 “상업화와 재미있는 게임은 완전히 어긋나는 개념이다. 반대로 단순히 상업화된 게임만을 추구할 수는 아니다. 만약 이 목표로 잡았다면 2013년 3월에 ‘클래시오브클랜(COC)’나 ‘내이름은 MT(我叫MT)’ 같은 초대박 게임을 모방했어야 한다. 우리는 정말 재미있는 게임이면서 동시에 상업화된 게임을 하고 싶었다. 그것이 바로 ‘도탑전기’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그는 ‘도탑전기’의 성공 이유를 어떻게 분석했을까. 그는 “적합한 시기에 시장이 원하던 게임을 내놓았다는 운도 있었다. 유저는 전 자동 전쟁 카드 같은 게임에 대해 이미 지겨워져 했다. 이런 상태에서 고 퀄리티의 새 조작 방법을 가진 게임을 내놓았다”고 들었다.

■ 게임 핵심플레이는 전투...도타 캐릭터 차용 주목

“핵심 플레이 방법이 제일 중요하다. 게임의 핵심인 전투를 재미있게 만들어야 한다. 또 ‘계속 놀 수 있는 버전’을 만들었다. 핵심 플레이 방법을 개발한 후에, 한 달여간 2시간 갖고 놀 수 있는 버전을 만드는데에 전력했다. 그 다음달에는 한 달 동안 가지고 놀 수 있는 버전을 만들었다. 그 다음 효과음을 입혀주는 곳에 게임을 보냈다. 효과음을 넣어주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정말 2, 3주 간 게임을 정말 즐기고 있었다. 어디가 좋고, 나쁜지 지적해 주었다.”

이 게임의 흥행의 배경으로 블리자드 ‘워크래프트3’ 기반의 ‘도타’도 큰 몫을 했다. 중국에서는 ‘리그오브레전드(롤)’의 인기도 있지만 당초 카오스에서 ‘도타온라인’이 나올 정도로 ‘도타’가 압도적이었다. 한국의 ‘스트크래프트’ 같은 존재였다.

지금 중국 게임시장에서 ‘롤’의 인기가 부동의 1위지만 롤 팬들도 ‘도탑전기’에 대해 거부감이 없고 쉽게 즐긴다는 점이 인기 비결의 하나다.

한국의 한 개발사의 PD는 “팜빌을 차용한 게임으로 게임을 너무 잘 만들었다. 그래픽이 안정감이 있다. 특히 확률에 얽매이지 않는다. 게임 내 가차가 있어도 별로 큰 재미가 없다. 그냥 스테이지를 돌아도 된다. 육성하는 재미가 뛰어나다. 특히 ‘악마의 BM’이라 불릴 정도로 기발하다”라고 소개했다.

지금 자주 해보고 있는 그는 “무시무시한 게임”이라며 "조만간 한국으로 상륙해 ‘도탑전기’ 붐이 일어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