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1일부터 4일간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 ‘주제는 모바일’

중국 최대의 게임쇼가 7월 31일부터 4일간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에서 열린다.

차이나조이 행사 주최측은 올해의 주제를 ’세계 게임 시장 새 표준화‘라고 소개했다.

전시회는 주요 컨셉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 발빠른 대처와 전문적인 발전 기획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 게임 영역의 비즈니스, 기술과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이다.

두 가지 관람 포인트는 가정 디지털 오락과 경계를 넘는 IP 협력의 추세에 따라 탄생된 WIPCON회의와 중국 국제 가정 디지털 오락 서밋이다.

올해 차이나조이와 WMGC가 동시에 진행되는 가운데에 4개의 전시회와 4개의 회의로 구성되어있다.

차이나조이는 추콩, 중국 모바일게임, UC, 곤륜, 차이나유니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바이두, 알리바바 등 많은 모바일게임 플랫폼, 유통사 등이 대거 참석해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번 전시회는 모바일게임 콘텐츠가 유례없이 증가한 것도 주목된다.

주최측은 이번 전시회에서 모바일게임기업가연맹(MGEA) 모임을 제안해 차이나조이 현장에서 정식으로 회원을 모집한다. 이를 통해 하반기에 중국 모바일게임사들이 미국 실리콘밸리, 남미 브라질 등 글로벌 비즈니스 교류로 이어질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해외 게임사들도 매년 참가하는 EA,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 인텔, 엔디비아 등 유명사에 더해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정용 게임기 엑스박스 원(Xbox One)와 소니의 게임기 PS4도 독자 부스를 갖고 전시한다.

전시회는 일반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차이나조이 B to C전시회 외에 기업 대상 B to B전시,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및 파생상품 전시회(CAWAE), 차세대 게임 및 가정 디지털 오락 상품(ACH) 및 전시회가 있다.

B2B는 차이나조이가 내세우는 자랑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게임 비즈니스 협의 전문 환경을 조성했다. 올해에는 한국과 폴란드, 스코틀랜드 등 다양한 해외 전시회 참가 대표단 이 참여한다, 전시에 참가하는 기업이 400개 가까이 되고, 비즈니스 구역의 면적은 2만6000 제곱미터, 그 중 WMGC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전시구역 만 1만 3000 제곱미터이다.

전시회 중 중국 국제 디지털 오락 산업 서밋 회의(CDEC), 중국게임 비즈니스 대회 (CGBE), 중국게임 개발자 대회(CGDC), 세계 모바일 대회 박람(WMGC)도 동시에 열린다. 개최 장소는 박람회센터 바로 옆에 있는 케리호텔이다.

CDEC와 CGBD, CGDC등 강연단에 서는 귀빈 또한 어느 회보다도 더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해외 모바일 업계의 거물들이 이번 차이나조이로 총출동한다. 연설자의 수만 500명에 가깝다. 그 가운데에 기술회의 CGDC의 해외 강연자의 경우는 전체의 반을 넘어섰다.

강연자 가운데에는 할리우드 밀리 필처스의 빌 보든, 추콩 CEO 천하오즈(陈昊芝)와 QiHu 360 천지에(陈杰) 부총재 등이 있다.

한경닷컴 게임톡 최지윤 객원기자 laura.jy.choi@gmail.com

** 전시관 별 주요 게임사 부스

주요한 게임사들은 거의 빠지지 않고 참석했다. 우선 N3홀은 완미세계(퍼펙트월드), 텐센트(Tencent), 거인(Giant), 넷이즈-블리자드, 샨다 등 중국 게임사가 차지했다.

N4홀은 공중망(Kongzhong), 스네일 게임, EA이 부스를 꾸미고, N5홀은 9you, 360, 추콩, 아이드림스카이, 쿤룬, 중국이동통신, 중국 연통, 중국 전시가 홀 7에는 소니, 더나인, 시나게임즈, 마이크로소프트, E5는 e스포츠 경기, 코스플레이 주요 행사를 상시 공개한다.,

B2B관을 보면 지난해와 비슷하게 한국 게임사는 스마일게이트와 인크로스가 참석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한국관이 있다. 이밖에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와 중국 게임사 거인(Giant)와 창유, 공중망, 중청보(ZQ)가 입점한다. 여기에 유니티엔진-코코스2D-X 엔진과 아마존이 전시한다.

모바일게임관 WMGC도 별도 꾸려졌다. 세계 모바일게임 컨퍼런스&EXPO관에는 알리바바-스네일-쿤룬-360-추콩-e펀-바이두모바일게임-애드웨이즈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