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허덕 PC방 위해, 이용자 늘리고 업자에 혜택 '상생 정책' 박수

“찾아오는 이용자도 즐겁고, PC방주도 혜택이 듬뿍 쏟아진다.”

엔씨소프트는 PC방을 찾는 게임 이용자를 늘리고 PC방 업주에게도 혜택이 늘어나는 PC방 상생 정책을 25일 발표했다. 불황에 허덕이는 PC방들은 한국 최대 게임사인 엔씨소프트가 ‘상생 도우미’로 나서자 큰 박수를 보내고 있다.

■ 온라인게임 산업 침체-각종 규제로 PC방 침체 지속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의 침체와 PC방에 대한 각종 규제로 PC방 산업은 악화일로다. 게임백서에 따르면 2001년 2만 3548개에 달하던 전국 PC방은 2012년 1만4782개로 대폭 뒤걸음질치고 있다.

PC방 산업의 위축은 한국 게임산업 기반이 흔들린다는 의미한다. 더욱이 게임 산업도 중국자본의 유입, 모바일 게임 산업의 포화, 정부의 각종 규제 ‘3중고’로 몸살을 앓고 있다.

엔씨소프트가 선택한 것은 이용자와 PC방주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큰 걸음이었다.

우선 정액 이용자의 경우 그동안 PC방 요금까지 지불하는 등 불편한 사항이 많았다. 엔씨소프트 고객들은 대부분 집(PC방이 아닌 장소)에서 게임을 즐긴다. 정액 이용자 중 PC방 고객 비율은 약 14% 수준이다. 금연법 시행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아이온’ 고객 대상 설문조사 결과 정량제 이용자들이 PC방을 찾지 않는 가장 큰 이유(81%)는 과금 불만이었다. 이에 대한 고객들의 민원 역시 꾸준하게 접수되고 있다.

■ 엔씨소프트의 ‘상생’ 캠페인은 3가지 실질적 혜택

이번 ‘상생’의 캠페인은 PC방 고객 유치와 PC방 운영 지원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3가지 테마로 진행한다. ▶우선 PC방 이용자를 늘릴 수 있도록 PC방 과금 체계를 개편한다. ▶PC방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강화하여 ‘Go with 즐거운 PC방 만들기’ ▶사용한 G코인의 5%를 돌려주는 ‘2014 행복 나눔 이벤트’으로 이어진다.

엔씨소프트는 PC방 활성화의 핵심은 “PC방을 찾는 게임 이용자를 늘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PC방 협단체(인터넷문화협회, 한국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와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PC방 프리미엄 서비스 및 전용 이벤트로 PC방 이용률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PC방 의견을 적극 수렴할 수 있는 전담상담창구를 마련해 PC방 프리미엄 서비스와 이벤트를 지속 개발한다. 또한 점주전용 포인트몰, 사업지원 서비스 등 새로운 혜택을 제공한다.

PC방 과금 체계 변경에 따른 업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5개월(8~12월)간 G코인 환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체 가맹 PC방을 대상으로 이벤트 기간 사용한 유료 G코인의 5%를 무료 G코인 환급해준다. 또한 PC방 협단체에 소속된 PC방에게는 5% 추가 환급한다. 기존에 시행 중인 최대 11% 적립과 중복 적용받을 수 있다.

■ 이용자-PC방주-게임사 등 모두 혜택 ‘윈윈’
이러한 이벤트의 전망도 밝다. 최근 넥슨의 ‘피파온라인3’도 7월 22일 진행한 PC방 역대 최강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피파온라인3’은 PC방 55%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 1위 게임 ‘리그오브레전드(LOL)’을 꺾고 사상 최대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넥슨은 물론 고객들과 PC방 업주 모두 수혜를 입었다. 특히 이용자들과 PC방 업주들은 큰 혜택을 봤다.

PC방 상생 정책에 대해 엔씨소프트는 “침체된 국내 게임시장을 살리고 PC방 업계와의 상생을 위한 변화의 시작이다”라며 “PC방을 찾는 게임 이용자를 늘리면서 PC방 업주에게도 큰 혜택이 늘어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이하 게임협회)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PC방 업계의 요구와 온라인 게임 업계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때때로 갈등을 겪어왔지만 최근에는 전체적으로는 갈등이 줄어드는 것 같다”며 “현재는 각 회원사별로 PC방과의 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지만, 협회 차원에서도 폭넓은 상생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순차적으로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며 PC방 시장의 활성화에 적극적인 지원한다. 물론 각 회원사들의 게임사들과 협회와도 긴밀한 협의를 해 PC방과의 상생의 길을 찾고 있다. 이번 조치가 한국 온라인게임계에 훈풍이 될지 주목된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엔씨소프트의 캠페인 자세히보기

■PC방 시장 활성화를 위한 ‘Go with 즐거운 PC방 만들기’ 캠페인
공지 : http://pcbang.plaync.com/board/news/article/50509

① Go with 재미있는 PC방 – 고객이 찾는 PC방으로 만들겠습니다.
è 기존 PC방 서비스와 차별화된 PC방 프리미엄 서비스 리뉴얼
è MMO 4형제의 다양한 PC방 이벤트
공지 : 리니지 PC방 혜택 강화  http://pcbang.plaync.com/board/news/article/50511

② Go with 쾌적한 PC방 - PC방의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è 지속적인 불법 VPN 업체 단속과 처벌 강화
è 쾌적한 PC방 만들기 이벤트
è 고객들을 위한 PC방 게임 플레이 환경 개선

③ Go with 파이팅 PC방 – 사장님 힘내세요~! 파이팅
è 사장님의 소중한 의견을 가까이 들을 수 있는 소통 채널 운영
è 사장님께 힘이 될 수 있는 엔씨소프트의 사업 지원 활동
è PC방 운영에 부담을 줄여주는 이벤트

■‘2014 PC방 행복 나눔’ 이벤트
공지   http://pcbang.plaync.com/event/view?page=1&eventID=2280&isRunning=RUNNING
- 기간: 2014년 8월 6일(수) ~ 2014년 12월 31일(수)
- 대상: 엔씨소프트 전체 가맹 PC방
- 내용: 이벤트 기간 사용한 유료G코인의 5%를 무료 G코인 환급
공지 – 과금체계 공지 http://pcbang.plaync.com/board/news/article/50506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