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개 그림, 1000만 가지 이상 조합 "마음껏 상상놀이 즐겨봐"

한경닷컴 게임톡은 매달 보드게임을 2개씩 소개한다. 신대영 교수와 청강대 ‘날아라 슈퍼보드’ 동아리가 준비한 기획이다. 격주로 부모님들이 자녀들과 일주일 한 번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재미있고,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시리즈 ‘슈퍼보드’에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편집자주]

■ 상상-감성지수 높여주는 보드게임 ‘스토리큐브’
요즘 아이들은 지식을 쌓기 위한 공부에만 매달린다. 어른들은 회사와 가정에서 일에만 몰두한다. 그래서 모두 눈앞에 닥치는 일 이외에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세상은 점점 더 삭막하고 메말라가는 것 같다.

특히 꿈을 갖고 상상의 나래를 펼쳐야 하는 어린이들은 더 좋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서, 더 높은 학교 학생들은 더 좋은 직장에 취직하기 위해서 상상력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보다는 암기력 증진을 위한 교육에 매달린다.

그러나 최근 소설, 영화, 게임 등 문화 콘텐츠 산업이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한국 안에서만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함에 따라 암기력을 올리는 교육보다는 상상력 증진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1970년 초등학교 시절, 지금처럼 읽을 책이 많지 않은 시절, 글 없이 그림만 그려진 그림책을 보면서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지으며, 놀던 초등학교 시절이 생각이 난다.

이제는 상상지수와 감성지수가 매우 중요한 시대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재 상상지수와 감성지수를 키울 수 있는 보드게임이 무수히 널려 있다. 지난 칼럼에서 소개한 바 있는 ‘콘셉트’를 비롯하여 이번에 소개하는 ‘스토리큐브’도 상상지수와 감성지수를 키울 수 있는 보드게임 중의 하나다.

보드게임 ‘스토리큐브’의 주제는 상상지수와 감성지수의 증진이다. 바쁘게 그리고 빠르게 돌아가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이제는 여유를 가지고 상상의 나라로 여행을 가도 좋을 듯하다.

■ 가족의 화목은 ‘스토리큐브’로부터
‘스토리큐브’는 6개의 숫자가 아닌 6개의 그림이 있는 주사위 9개를 던져서, 나온 그림을 연결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드는 게임이다. 6개의 그림이 있는 주사위 9개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 이야기 가짓수가 무려 1007만 7696개라고 한다.
게임 ‘스토리큐브’를 하면서 54개 그림, 1000만 가지 이상의 조합, 상상할 수 없는 무한 뭇음의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간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을 것이다.

‘스토리큐브’는 연령제한도 복잡한 룰도 없다. 주사위를 던질 힘만 있으면 되고, 말을 할 수 있으면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도 어떠한 규칙도 없이 그냥 떠오르는 대로 흘러가는 대로 이야기를 만들면 된다.

■ 당신의 상상지수를 높이려면? 이야기 이어가기 재미 쏠쏠
가정에서 즐긴다면, 부모와 아이 각각 팀을 나눠 한 팀이 주사위를 굴리면, 상대팀이 주사위에 나온 그림을 이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친구들과 즐긴다면, 각각 주사위 한 개씩을 던지고, 먼저 한 사람이 한 개의 주사위 그림을 이용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다음 사람이 다른 한 개의 주사위 그림을 이용하여 첫 번째 사람이 만든 이야기에 연결하여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이번주 주말에는 자녀와 함께 ‘스토리큐브’ 게임을 하신다면, 아이들의 상상지수와 감성지수를 증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논리지수 증진과 가족의 행복지수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

이번 주 자녀와 보드게임 한판 약속으로 ‘스토리큐브’를 플레이 하신다면 생각투자 홈페이지(www.thinksmart.co.kr)에서 자세한 게임플레이 방법을 참조하세요.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교수 lorica1127@ck.ac.kr

■ 신대영 교수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교수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자문위원
-현 (사)한국게임마케팅포럼 이사
-전 게임자격검정제도 운영위원회 위원
-전 (사)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고문

■ ‘날아라 슈퍼 보드’는?
- 설립년도 : 2013년 10월 설립
- 설립동기 : 테이블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 회원수 : 16명
- 카페주소 : http://cafe.naver.com/cknsb

* 뭉치뭉치 별별 점수
교과연계성은 정규교육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내용과의 연계성을 말함.
교육확장성은 교육연계성외 다른 교육적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정도를 말함.
게임난이도는 게임플레이 방법의 어려움의 정도를 말함. 별이 많을수록 게임플레이가 어려움.
두뇌활동성은 게임을 플레이 함에 있어 두뇌의 활용성을 말함.
게임재미성이란 게임이 얼마만큼 재미있는가의 정도를 말함.
** 위 평가는 게임에 참여한 학생들의 주관적인 평가일 뿐임을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