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세 이상, 4~12인 플레이 사고력-상상력을 키울 수 보드게임

한경닷컴 게임톡이 2014년 새해를 맞아 매달 보드게임을 2개씩 소개한다. 신대영 교수와 청강대 ‘날아라 슈퍼보드’ 동아리와 함께 한다. 격주로 부모님들이 자녀들과 일주일 한번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재미있고,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시리즈 ‘슈퍼보드’에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주]

■ 상상력 및 사고력 증진을 위한 보드게임 ‘콘셉트’
몇 달 전에 지인으로부터 선물 받았던 ‘콘셉트’라는 보드게임을 최근 오픈해 보았다. 천천히 매뉴얼을 읽는 순간, 어린 시절 친구들과 종종 즐기던 게임하나가 뇌리 속을 스쳐 지나갔다. 바로 ‘스무고개’라는 게임이다.

‘스무고개’란 문제를 내는 사람이 마음 속으로 한 가지 사물을 생각하면, 다른 사람들이 20번까지 질문으로 해서 문제를 낸 사람이 마음 속으로 생각한 사물을 알아맞히는 게임이다.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원칙적으로 예 또는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게 질문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람이 먹을 수 있는 것입니까? 라고 질문하면, 문제를 낸 사람들은 예 또는 아니오 라고만 대답할 수 있다.

‘스무고개’는 미국의 한 방송국의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한국에서는 1950년대와 1960년대 KBS 라디오의 오락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고 한다. 반듯한 보드게임 하나 없는 어린 시절에 ‘스무고개’ 게임은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일한 놀이 중이었다.

그러나 21세기를 살아가는 현재는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보드게임이 무수히 많이 있다. 보드게임 ‘콘셉트’는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보드게임 중의 하나이다.

보드게임 ‘콘셉트’의 주제는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이다. 일상생활 중에서 말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말이 통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서로가 외면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서로 말하지 않아도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도 있다.

보드게임 ‘콘셉트’는 말을 하지 않고 간단한 힌트만으로도 상대방의 생각을 알아맞히는 게임이다.

■ 사물에 대한 개념 정리는 ‘콘셉트’로부터
‘콘셉트’ 보드게임은 10세 이상, 4인에서 12인까지 플레이할 수 있으며, 플레이 타임은 약 40분 정도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그럼 이제 게임을 시작해 보자.

‘스무고개’처럼 문제는 내는 사람이 단어가 적혀있는 사물카드를 뽑아서 그 단어를 설명할 수 있는 아이콘(보드판에 그려진)에 물음표 또는 느낌표의 말과 육면체 말을 놓고, 정답을 맞히는 사람은 물음표 또는 느낌표의 말과 육면체 말이 놓여진 아이콘을 보고 단어를 맞히는 것이다.

‘우유’라는 단어를 설명해 보자. ‘우유’는 먹을 수 있는 음식이며 흰색의 액체 음료라고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우유’라는 단어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보드판 위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그려진 아이콘과 흰색의 액체가 그려진 아이콘에 각각 물음표의 말과 육면체 말을 놓으면 된다.

■ 단어공부는 기본, 개념 정리는 덤
‘콘셉트’의 사물카드 1장에는 총 9개의 단어가 적혀 있다. 따라서 ‘콘셉트’를 통해 많은 단어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설명한 바와 같이, 게임을 통해 ‘우유’라는 단어도 공부할 수 있다. 먹을 수 있는 흰색의 액체 음료라는 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덤을 얻을 수 있다.

이번주 주말에는 자녀와 함께 ‘콘셉트’ 게임을 하신다면, 아이의 단어암기와 개념 정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덤으로 아이들의 상상력과 사고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번주 자녀와 보드게임 한판 약속으로 ‘콘셉트’를 플레이하신다면 코리아보드게임즈 홈페이지(www.koreaboardgames.com)에서 자세한 게임플레이 방법을 참조하세요.

신대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교수 lorica1127@ck.ac.kr

■ 신대영 교수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교수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자문위원
-현 (사)한국게임마케팅포럼 이사
-전 게임자격검정제도 운영위원회 위원
-전 (사)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고문

■ ‘날아라 슈퍼 보드’는?
- 설립년도 : 2013년 10월 설립
- 설립동기 : 테이블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 회원수 : 16명
- 카페주소 : http://cafe.naver.com/cknsb

* 뭉치뭉치 별별 점수
교과연계성은 정규교육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내용과의 연계성을 말함.
교육확장성은 교육연계성외 다른 교육적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정도를 말함.
게임난이도는 게임플레이 방법의 어려움의 정도를 말함. 별이 많을수록 게임플레이가 어려움.
두뇌활동성은 게임을 플레이 함에 있어 두뇌의 활용성을 말함.
게임재미성이란 게임이 얼마만큼 재미있는가의 정도를 말함.
** 위 평가는 게임에 참여한 학생들의 주관적인 평가일 뿐임을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