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미국 등지서 게임 비즈니스 '글러벌화 기여'

김정호 NHN 한게임 대표, 게임산업협회 회장 추대

중국과 미국 등지서 게임 비즈니스 '글러벌화 기여' 

 제4기 게임산업협회장에 김정호(42) NHN 한게임 대표가 추대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회장 권준모·이하 협회)는 11일 오전 8시 이사회를 열어 오는 28일 임기가 만료되는 현 회장의 후임인 차기 협회장에 김정호 대표를 단독 추천해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원래 제4기 게임산업협회장에는 지난달 14일 박양우 전 문화부 차관이 추대됐으나 박 전 차관이 몸담고 있는 중앙대의 대외협력부총장으로 선임됨에 따라 협회장직 수행이 어렵다는 의사를 표시해와 협회장을 최종 확정하는 총회를 앞두고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김 대표는 고려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해 삼성 SDS, 네이버컴 서비스 본부 이사, NHN 엔터테인먼트 본부장, NHN 부사장(COO)을 거쳤다.

김 대표는 NHN 창업멤버 중 한 명으로 현재 NHN 차이나 대표와 아워게임(롄종) 공동대표, NHN 인사부문 부문장, NHN 한게임 대표를 겸임하고 있다.

그는 사업초기 한게임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유료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인물로 평가받는다. NHN에서 게임사업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추진력 있는 인물로도 통한다.

그가 대표를 겸임하는 중국 게임포털 롄종(www.ourgame.com·김정호-우궈량 공동대표)의 경우 매출액이 1억4000만 위안(한화 약 283억원)으로 NHN을 중국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을 듣는다.

롄종은 NHN이 2004년 중국 해홍사와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롄종은 두지주, 마작, 중국 장기 등 중국의 전통적인 게임을 포함한 130여 종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NHN의 한게임은 지난해 366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전년 2429억원에 비해 무려 51% 성장했다. NHN의 주력인 검색 부문 성장률인 25%를 2배 이상 넘어섰다. 이 실적은 국내 본사만의 수치다.

여기에 NHN재팬(115억엔·한화 1748억원 상당)과 중국 롄종 등 자회사 매출액을 합치면 NHN의 전체 게임 매출은 무려 5698억원이다. 해외 지사의 매출이 모두 게임임을 감안하면 연결 기준 NHN 게임사업의 매출 비중은 40%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그의 취임 소식에 “2004년부터 중국과 미국 등지에서 쌓아온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 역량을 토대로 한국온라인 게임의 글로벌화를 이끄는데 앞장설 인물”이라며 기대를 표시했다.

박명기 기자 [mkpark@joongang.co.kr]일간스포츠 2009-02-11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