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아이들이 산림 감시원이 되어 숲 보호하며 추억의 봄 게임 한판

한경닷컴 게임톡은 신대영 교수와 청강대 ‘날아라 슈퍼 보드’ 동아리와 함께 매달 보드게임을 2개씩 소개한다. 재미있고 교육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시리즈 ‘날아라 슈퍼 보드’, 부모님들이 자녀들과 일주일에 한번 보드게임 한판을 즐겨보세요. [편집자주]

숲이 살아나는 계절이다. 봄에 추천하는 보드게임이 하나 있다. 바로 지구환경 테마게임 '포레스트'다.

‘포레스트’는 산림감시원이 되어 자신의 숲을 산림꾼카드와 사냥꾼카드로부터 보호한다. 나무카드와 동물카드로 숲을 키워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더도 덜도 없이 봄에 하기에 딱 어울리는 보드게임이다.

이 게임을 하기 위한 준비는 조금 복잡하다. 첫 번째로, 산 모양 보드 판을 맞추고 5종류의 나무카드를 한 장씩 각 면에 나무가 보이게 놓고 남은 나무카드는 재난카드와 열매카드를 뺀 나머지 카드와 잘 섞은 뒤 플레이어에게 여섯 장씩 나눠준다. 남은 카드는 옆에 뒤집어 둔다.

두 번째로 자신의 말을 선택해서 보드판의 시작점수 칸(0)에 놓고 재난카드는 앞면이 보이도록 한쪽에 놓는다. 마지막으로, 열매카드를 각각 2장씩 나눠 가진다. 열매카드에 그려진 열매는 자신의 나무 종류를 뜻한다. 이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보여주지 않는다.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플레이. 플레이어는 카드를 내려놓아 자신의 숲을 기르고 보호하여 점수를 얻는다. 숲 카드더미가 다 떨어지면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를 한 번씩 가진 뒤 게임을 종료한다. 점수는 자신의 말 점수와 종료 후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포레스트’는 절대 간단한 게임이 아니다. 자신의 숲을 지키기 위해서 어떤 카드를 내려놓을지 고민을 해야 한다. 나무카드, 동물 카드, 산림 감시원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다. 이때 얻을 수 있는 점수가 얼마인지, 자신의 카드가 다른 플레이어에게 얼마나 이득을 가져다주는지도 알아봐야 한다.

때로는 일부러 재난카드를 두어 다른 플레이어를 방해하기도 한다. 재난카드는 벌목꾼 카드와 사냥꾼 카드, 도시개발 카드 3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벌목꾼 카드는 해당 나무숲에 나무카드를, 사냥꾼 카드는 동물 카드를, 도시개발 카드는 동물카드와 나무카드 모두 내려놓을 수가 없다. 재난카드가 게임의 박진감을 더해주는 양념 같은 역할을 해준다.

점수를 얻는 방법 또한 특이하다. 포레스트는 점수를 플레이 도중 얻는 것뿐만 아니라 게임 종료 후 보너스 점수를 얻는다. 플레이 도중 얻는 점수는 나무카드와 동물카드, 산림 감시원 카드를 내려놓을 때뿐이다. 나무카드는 내려놓는 카드의 수마다 점수가 다르고, 동물카드는 내려놓는 카드마다 점수가 다르다. 산림 감시원 카드는 재난카드를 없앨 수 있음과 동시에 점수를 얻기 때문에 ‘히든카드’라고도 할 수 있다.

보너스 점수는 게임 종료 후 재난 카드가 없는 나무숲은 추가점수를 얻는 것이다. 나무카드는 장당 1점씩, 동물 카드는 장당 2점씩 얻는다. 보너스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플레이 도중 재난카드를 미리미리 제거해두는 것이 좋다.

벌써 봄처녀가 동구 밖까지 와 있다. 맨발로 뛰어나가 마중하고 싶은 꽃이 피는 시절이다. ‘포레스트’를 가족 다 함께 즐기면서 봄을 즐긴다면 가장 즐거운 봄으로 기억될 것 같다.

이번 주 자녀와 보드게임 한판 약속으로 '포레스트'를 플레이 하신다면 생각투자 홈페이지(http://www.thinksmart.co.kr)에서 자세한 게임플레이 방법을 참조하면 된다.

한경닷컴 게임톡 김진실 객원기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학생>

■ '날아라 슈퍼 보드'는?
- 설립년도 : 2013년 10월 설립
- 설립동기 : 테이블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 회원수 : 16명
- 카페주소 : http://cafe.naver.com/cknsb

* 파라오코드 별별 점수
교과연계성은 정규교육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내용과의 연계성을 말함.
교육확장성은 교육연계성외 다른 교육적 내용을 배울 수 있는 정도를 말함.
게임난이도는 게임방법의 어려움의 정도를 말함. 점수가 높을수록 게임난이도가 높음.
신체활동성은 게임을 플레이 함에 있어 신체의 움직임을 말함.
게임재미성이란 게임이 얼마만큼 재미있는가의 정도를 말함.
** 위 평가는 게임에 참여한 학생들의 주관적인 평가일 뿐임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