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이어 K앱스 등과 함께 스마트폰 게임 3파전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게임 문 활짝
한국 애플 앱스토어에 이어 한국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에도 게임 카테고리가 문을 열었다.
구글코리아는 29일 한국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의 게임 빗장을 풀었다. 지난 2일 애플 앱스토어에 이은 조치다.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속도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기 등 스마트폰이 확산된 나라 중 하나다. 지난달 28일에는 가입자 2000만을 돌파했다.이에 따라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현재 전 세계 2위 규모로 크게 성장했다. 하지만 유독 게임카테고리는 빗장을 걸고 있었다.
게임물을 배포하기 전에 게임물등급위원회에 심의를 받아야 하는 게임물 사전심의제도 때문이었다. 그래서 한국 유저들을 게임을 내려받으러 홍콩계정이나 미국계정으로 접속해야 했다.
하지만 게임물사전심의제도는 지난 5월, 부분적으로 규제가 완화됐다. 모바일게임에 한해 사전에 심의를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게임 서비스 업체는 게임을 올린 다음 1개월 이내에 게임물등급위원회에 신고만 하면 된다. 한마디로, 사전심의제도가 사후심의제도로 바뀐 것.
이제 한국 사용자들은 전 세계 수천 개의 유명한 게임을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맘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유료 애플리케이션은 매월 이동통신사 요금에 합산되는 통신사 요금 결제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진다. .
게임 개발자도 새로운 기회를 만났다. 게임의 로컬라이즈가 가능해졌다. 안드로이드 마켓 개발자 콘솔을 방문해 한국을 배포국가로 설정하고 한국 돈으로 세팅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마켓 게임들의 높은 인기와 편리해진 통신사 요금 결제로 인해 한국에서 게임 다운로드와 구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