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톡, 개발 독립을 꿈꾸는 인디개발자의 ‘열정 사랑방’ 개설

한국에서 인디는 의미를 가질까. ‘게임이 만드는 방법’이 아닌 게임 바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 전략’에 방점이 찍혀 있는 사람들. 그들은 언제나 개발의 독립을 꿈꾼다.

그들은 한때 멸종될 뻔했다. 온라인 게임 시대가 열리면서 달리 갈 데가 사라져버린 이들. 하지만 모바일 게임 시대가 열리면서 하나둘 다시 모여들고 있다. 그들은 취미 수준의 아마추어 개발이지만 개별적이거나 동호회로 활동해왔다.

수많은 스마트폰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지금 ‘1인 개발로 앱스토어 앱 출시하기’ 등 더욱 활발하다. 글로벌의 새로운 조류는 기존의 개발자들의 능력에다 참신적이고 창의적인 시도를 찾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우선 미국과 유럽에서는 ‘인디개발자서밋’이 속속 생기고, 올해 도쿄게임쇼에서도 ‘인디개발자서밋’이 선보였다.

한경닷컴 게임톡은 창간 2주년을 맞아 “인디 정신을 잊지말자”는 마음으로 개별적으로 묵묵히 자기 길을 걸었던 인디 개발자들의 ‘열정 사랑방’을 개설하기로 했다.

김성완 부산게임아카데미 교수
배고픈 사람에게 밥 짓는 법은 누구 알려줄까. 바로 인디 게임 개발자들 스스로다. ‘창의성은 고갈되고 도전적인 게임은 없다’는 현실이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스스로가 길을 찾아가기로 했다. 게임톡은 그들이 가는 길에 작은 신호등이 되고 싶다.

3월 3월 게임톡 창간 2주년을 맞아 김성완 부산게임아카데미 교수를 비롯한 박선용 인디게임 스튜디오 터틀 크림 대표, 장석규 도톰치 대표, 전재우 인디게임개발자그룹 GameAde 운영자 등 당대 내로라하는 재야 개발자 고수들을 모여 인디게임을 ‘판’을 펼치는 칼럼진과 기획진을 구성할 생각이다.

또한 이처럼 인디 개발계의 슈퍼스타들만이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개별적이거나 동호회로 활동하는 ‘진흙속의 진주’를 찾아낼 것이다. 이 모든 방향은 ‘열정 사랑방’에 전적으로 맡긴다. 게임톡도 발굴 취재, 인터뷰를 통해 개발 독립만세! 한국 인디개발자들이 열정을 적극적으로 돕기로 한다.

창간 2주년을 맞아 야심차게 기획한 새 연재 ‘인디 정신이 미래다’에 대해 많은 기대를 바란다.

한경닷컴 게임톡 gametoc@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