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홍보가 아닌 CS상담 메시지로만 15만 트윗, 고객 만족 견인

▲ KT '10만 팔로워 전상서'
[게임톡]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4월 9일 “KT 트위터(Twitter) 공식계정 ‘@olleh(twitter.com/olleh)’가 10만 팔로워(Follower), 20만 트윗(Tweets)을 돌파했다”고 밝히며, 자사 블로그에 ‘10만 팔로워 전상서(前上書)’를 띄워 그간 올레 트위터 운영 현황과 향후 계획을 공개했다.

올레 트위터의 20만 트윗 기록은 AT&T(3만7천 트윗), 버라이즌(18만5천 트윗), T-모바일(6만 트윗) 등 SNS의 본고장인 미국의 대형 통신사 트위터를 뛰어넘는 기록으로 일평균 1천건 수준이며,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달성한 수치이다.(출처 : 트위터 통계사이트 유트윗 (http://utweet.kr/research.aspx?tab=6))

KT는 “올레 트위터는 홍보 기능에 집중된 일반적인 기업 SNS와는 달리 고객 불만을 직접 접수하고 바로 해결하는 실시간 고객상담 채널로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전화 불통 지역에서도 와이파이 접속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담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올레 트위터에서는 15만개 이상(전체의 75%)의 트윗이 고객 상담 및 불편 해소를 위한 응대에 활용되었으며, 세계 유일의 소셜 통합 CS 프로그램인 ‘올레 소셜라이브’를 개설하여 40여명의 전문 상담사가 24시간 고객 문의사항의 99%를 평균 10~30분 사이에 응답 하고 있다.

‘올레 소셜라이브’는 올레 닷컴, 트위터, 페이스북을 막론하고 쪽지, 멘션의 간단한 절차로 CS 상담 및 문의를 할 수 있는 소셜 특화 상담 시스템으로 작년 7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KT 소셜미디어팀 관계자는 “하루평균 1천개, 80초당 하나씩 발생되는 트윗 때문에 ‘리밋(Limit)’에 걸려 다급한 상담에 회신이 어려운 경우도 발생하고 있어 ‘발신전용 예비계정(@olleh_twt)’을 따로 두고 있으며, 지난 4월 2일부터는 올레 페이스북(fb.com/olleh.fb)에서도 C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KT는 또 ‘10만 팔로워 전상서’를 통해 팔로워 확보를 위한 이벤트 홍보를 지양한다고 밝히며, ‘24시간 전문 상담사 체제 운영’과 ‘즐거운 타임라인 만들기’, ‘먼저 다가가는 서비스’의 세가지 공약사항을 발표했다.

한편, 올레 트위터 운영진은 “사용자 트위터의 흘러간 타임라인을 오프라인으로 간직하게 해주는 ‘트윗의 추억’, 서비스 개선 제안 우수작을 뽑는 ‘촌철살인’ 등을 테마로 그간의 과정을 돌아보는 재미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흥미로워질 올레 트위터를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10만 팔로워 전상서’는 KT 공식 블로그(http://blog.olleh.com/1141)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