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블랙픽-NHN스튜디오629-NHN픽셀큐브, 2월 물적 분할 방식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이은상)가 3개 분할 회사를 설립하는 물적분할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신설 회사는 ‘NHN블랙픽 (BlackPick) 주식회사’, ‘NHN스튜디오629 (Studio 629) 주식회사’, ‘NHN픽셀큐브 (PixelCube) 주식회사’ 등 3개의 게임 개발 및 운영 전문회사로, NHN엔터테인먼트가 100% 지분 출자한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이를 위해 내년 1월 29일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주총 승인이 완료되면 2014년 2월 1일부로 분할을 실시할 계획이다.

▲ ‘NHN블랙픽’은 PC온라인 게임 <에오스>, <아스타> 등 정통 RPG 게임과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 <풋볼데이>, <야구9단>, 모바일게임 <팀나인> 등 게임을 운영하게 되며, 현재 NHN엔터에서 스포츠게임 개발과 운영을 총괄하고 있는 우상준 총괄디렉터가 대표이사를 맡는다. 사명인 ‘BlackPick’은 “최고급의 프리미엄급(Black급) 게임을 엄선해 시장에 선보인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 ‘NHN스튜디오629’는 모바일 게임 운영 및 개발 회사로, 최근 인기를 구가 중인 <포코팡 for Kakao>와 히트 SNG <우파루마운틴> 게임을 운영하게 된다. 회사 명칭은 주소지인 ‘삼평동 629 번지’에서 차용한 것이다, 대표이사에는 NHN엔터테인먼트 A1스튜디오에서 <우파루마운틴>의 개발과 운영을 총괄한 최현동 총괄디렉터가 내정되었다.

▲ ‘NHN픽셀큐브’는 자체 개발 모바일 인기 게임인 <피쉬아일랜드>와 라인과 공동개발한 <라인팝>, <라인젤리> 등 글로벌 모바일 히트 게임을 운영하며, <피쉬아일랜드>의 총괄PD인 김상복 디렉터가 대표이사를 맡게 된다.

3개 회사는 모두 현재 본사 사옥인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29번지 NHN엔터테인먼트 플레이뮤지엄’ 내에 위치하게 되며, 게임 운영뿐만 아니라 액션, 퍼즐,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직접 개발하여 서비스할 계획이다.

NHN엔터테인먼트는 “급변하는 게임 시장에서 외부 변동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우수한 경쟁력을 가진 조직의 성과 보상과 육성 차원에서 분할을 결정하게 되었다. 조직 슬림화를 통한 전문성 강화와 책임경영제를 통해 경쟁력이 배가되고 지속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분할은 각 회사가 벤처기업과 같은 환경 하에서 현재 라이브 중인 게임 사업의 역량은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적극적으로 찾으면서 시너지가 날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특히, NHN엔터테인먼트는 ‘성공의 선순환’을 위해 각 분할 회사에 게임의 개발 기능과 함께 최근 성공한 게임 사업의 운영권과 인력을 포함함으로써, 개별 회사가 자립이 가능한 기반 하에 성공 게임을 벤치마크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독특한 분할 방식을 택했다. 이른바 회사별 ‘성공 방정식’을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 분할은 한 회사에 개발 기능과 사업, 운영 기능을 모두 포함한 작은 규모의 또 다른 게임회사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각 20억원씩 자본을 출자한 것 외에도 우수한 성과를 보인 게임의 운영권, 판권 등을 포함한 독특한 구조의 기업 분할이다.

개발 기능만 있는 ‘개발사’를 신설하다 보면 성공하는 게임이 나올 때까지는 모회사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계속 투자를 단행해야 한다. 개발 자회사 입장에서도 성공하는 게임이 없으면 더욱 조급해지고 보상도 적어 구성원들의 사기가 저하된다. 결국 게임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개발 기간도 길어지는 악순환이 되기 쉽다.

NHN엔터는 이 같은 폐단을 없애기 위해 게임의 개발 기능에 성공한 게임의 운영권과 인력을 포함해 분할을 실시했다. 이에 대해 "앞으로 존속회사인 NHN엔터테인먼트는 국내외의 우수 게임의 소싱에 더욱 집중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인 게임 사업부는 이번 분할과 유사하게 개별 회사로서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