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에게 e메일 “심신 소진됐다” 내년초 이사회 신임 선출

김준영 엔트리브소프트 대표가 10년만에 대표직을 내려놓는다. 그리고 경영자문을 위한 고문 역할을 맡는다.

김 대표는 12일 전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대표이사직 사임 뜻을 밝혔다. 2003년 엔트리브소프트를 설립하면서 대표이사에 오른 뒤 SK텔레콤 계열의 iHQ, 다시 엔씨소프트로 회사 대주주가 바뀔 때도 대표이사직을 지켰던 김 대표가 갑작스레 대표직을 던진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표면적으로는 “피로 누적에 따라 건강이 악화됐고, 이에 회사 경영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사임의 변이다. 김 대표는 “현재 엔트리브는 위기의 경영상황을 극복하고 새롭고 희망찬 비전을 세워야만 하는 중요한 과제를 앞에 두고 있다"며 "이를 위해 지난 11월 조직개편 등을 힘겹게 실행했고 이를 통해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비춰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월 50~60명의 구조 조정으로 조직개편을 마무리하면서 CEO로서의 책임도 작용한 것 같다. 그는 “그 결과 내면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소진상태가 됐다는 결론에 도달, 자기관리 소홀로 건강 뿐 아니라 현재의 어려운 경영상황을 극복해내지 못했던 것 같다"면서 "이런 상태에서 책임감만으로 경영을 해나가는 것은 회사를 위해서도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업계에선 김 대표가 전사 차원에서 노력을 쏟았던 스마트폰 게임 신작이 예정대로 나오지 않고, 부진한 실적 등에 안팎의 부담을 크게 느낀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물론 직원들을 독려하며 2년 가까이 신작 개발에 몰두하면서 건강도 많이 나빠진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에선 김 대표를 온라인 골프게임 ‘팡야’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릴 때도, 최근 1~2년간 스마트폰게임 대안 부재에 따른 최악의 위기에서도 평정심을 잃지 않은 외유내강의 경영자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결정과 함께 김 대표는 경영자문을 맡는 고문 역할로 일정기간 하기로 했다. 그는 “한 걸음 떨어져 보다 거시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경영에 대한 자문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엔트리브는 내년 초 이사회를 열고 신임 대표를 선임할 계획이다. 그동안 현무진 전무가 대표 직무 대행을 맡고, 강상용 본부장, 신현근 본부장, 서관희 이사가 부문별 경영을 맡는다.

한편, 김 대표는 1993년부터 서관희 개발이사 등과 함께 PC패키지 게임 개발부터 동고동락하며 20년째 한길을 걸어왔다. 2000년 손노리 부사장을 거쳐 2003년 손노리에서 엔트리브소프트로 분사하면서 대표를 맡아 올해까지 10년 동안 대표직을 역임했다.

골프게임 ‘팡야’의 성공을 바탕으로 ‘트릭스터’ ‘프로야구 매니저’ ‘MVP 베이스볼 온라인’ 등을 선보이며 회사를 이끌어 왔다. 엔트리브소프트는 2012년 2월 엔씨소프트가 엔트리브의 지분 76%를 인수하기로 결정하면서 엔씨소프트의 자회사가 됐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아래는 김준영 대표가 전직원에 보낸 사의표명 메일 전문.

엔트리비안 여러분~
안녕하세요? 김준영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살짝 내린 눈과 제법 날카로워진 추위가 이제야 겨울다운 날씨를 만들어 내는군요. 각 계절은 계절답게 자연스러운 각각의 색깔을 나타내는 것이 오히려 저에게는 편안함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추운 날씨라 해도 여러분께 따뜻한 온기가 함께하여 건강과 행복이 지켜질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어느덧 시간이 흘러 엔트리브가 시작된 지 10년이 지났습니다. 그간 수많은 도전과 실패, 그리고 몇 안 되는 성공을 통해 이만큼 성장한 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이는 엔트리비안 여러분들의 뜨거운 열정과 최선을 다한 노력이 이루어낸 값진 성과라고 믿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에게도 변화되어야 하고 혁신해야 할 오랫동안 묵혀두었던 문제들도 함께 안고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현재 엔트리브는 위기의 경영상황을 극복하고 새롭고 희망찬 비전을 세워야만 하는 중요한 과제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이를 위해 11월 효율화를 힘겹게 실행하였고 한편으로는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진지한 고민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제 스스로를 돌아보고 비춰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제 스스로를 진단하였을 때 내면적으로 보나 신체적으로 보나 소진상태가 되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건강상태가 회사의 경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는 것은 대표이사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기 관리에 소홀해서 건강을 못 지키고 현재의 어려운 경영상황을 극복하지 못했던 리더로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책임감만으로 경영을 해나가는 것은 회사를 위해서도 옳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위기의 경영상황을 극복하고 앞으로의 10년을 그려야 하는 시기에 오늘은 여러분께 중요한 알림을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엔트리브의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하고 경영자문을 맡는 고문의 역할로서 일정기간 동안 근무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걸음 떨어져서 보다 거시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으로 경영에 대한 자문과 엔트리비안 여러분들의 코칭 및 멘토로서의 역할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내년 초에 있을 새로운 CEO의 선임까지는 COD 및 관리본부장을 맡고 계시는 현무진 전무께서 대표이사 직무 대행을 맡으실 것이며 강상용 본부장, 신현근 본부장, 그리고 서관희 이사가 각 부문별 경영진으로서 최선을 다해주실 것입니다.

전격적인 결정으로 놀라시고 당황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려우시겠지만 이성적이고 생산적인 이해로 신발끈을 동여매듯 새로운 다짐으로 업무에 임해주시길 간곡하게 부탁 드리겠습니다.

앞으로의 10년, 엔트리브의 시즌2는 여러분들의 새로운 노력과 엔씨소프트의 적극적인 협업과 지원을 통해 더욱 견실하고 행복한 회사로 거듭나길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저는 어느 곳에 있더라도 엔트리브와 여러분들을 응원할 것입니다!

저를 그동안 CEO로서 지지해주시고 신뢰를 주셨던 모든 엔트리비안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