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드컵 순시청자 수, 전년 대비 4배 '콘텐츠 가치 급성장'

라이엇 게임즈(한국대표 겸 해외사업 총괄 매니징 디렉터 오진호, www.leaguesoflegends.co.kr)는 자사가 개발 및 배급하는 세계적인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의 세계 대회인 ‘LoL 시즌 3 월드 챔피언십 2013(이하 ‘롤드컵’)’ 결승전 시청자 수를 발표했다.

미국 현지 시각으로 10월 4일 LA에 위치한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진행된 시즌 3 월드 챔피언십 결승현장 모습

TV와 온라인 스트리밍 등 다양한 방송 채널을 통해 이번 롤드컵 결승전을 관람한 전세계 순시청자 수는 무려 3천200만명으로 작년 대비 약 4배에 가까운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이번 결승전 순간 최고 시청자 수만도 850만명으로 지난 시즌 결승전 전체 순시청자 수인 828만명을 상회, LoL e스포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관심 성장을 실감케 한다.

단일 종목을 대상으로 하는 e스포츠 대회의 순시청자가 3천200만명을 돌파했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결과로 숫자만으로 따지자면 전체 인구수 약 2천200만의 호주와 1천만의 체코 국민이 단 한 명도 빠지지 않고 이 대회를 본 것과 마찬가지.

사실 이 같은 열풍은 총 1만1천석의 결승전 유료 좌석의 1차 판매분이 1시간만에, 2차 판매분이 6분만에 전량 매진되면서 예견된 바 있다. 시즌 3 롤드컵 결승은 지난 10월 4일(미국 현지 시간) LA에 위치한 스테이플스 센터(Staples Center)에서 개최됐는데, 이 곳은 LA를 연고로 하는 미 프로농구(NBA)의 LA 레이커스(Lakers)와 LA 클리퍼스(Clippers)의 홈구장임과 동시에, ‘레이디 가가’, ‘비욘세’와 같은 세계적인 톱스타들의 공연장으로도 유명하다.

이번 롤드컵이 이곳에서 열린 최초의 e스포츠 대회라는 점과 미국 정부가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운동선수나 예술인들에게 주었던 P-1A 비자를 프로게이머에게 발급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맞물려 현지에서도 큰 화제를 낳은 바 있다. 결승전 당일 한국에서도 롤드컵 관련 검색어가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1위부터 10위까지 싹쓸이하는 등 LoL 팬들의 커다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이에 더불어 롤드컵 대회에서 진행된 총 63경기에 대한 재미있는 수치도 함께 발표됐다. 전 경기 동안 총 113개의 사용가능한 챔피언 중 약 69개의 챔피언이 사용됐으며, 각 포지션별로 선수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챔피언은 쉔(탑, 26회), 엘리스(정글, 33회), 아리(미드, 27회), 코르키(원거리 딜러, 33회), 자이라(서포터, 42회)로 나타났다. 또한 총 10만3천838마리의 미니언이 처치됐으며, 용은 217회, 바론은 62회 처치됐다. 아울러 철거된 총 포탑 수는 705개에 달한다.

권정현 라이엇 게임즈 e스포츠커뮤니케이션 본부 총괄 상무는 "이 놀라운 수치는 전적으로 LoL을 아껴주시는 플레이어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은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LoL e스포츠가 더 발전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플레이어분들의 격려와 응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