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메뉴 버튼 기능 서비스 화면 상단, UI&UX 개선 중점

카카오톡이 UI/UX 전면 개편과 함께 새 BI를 적용한 4.0버전으로 옷을 갈아입었다. 사용자들로부터 받은 의견들을 곳곳에 반영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하며 사용자와 함께 서비스를 완성해나가는 서비스 철학을 이어갔다.

이번 4.0버전에서 사용성 강화를 위한 UI((User Interface)/UX(User Experience) 개선에 중점을 뒀다. 기존 서비스에 친숙한 사용 만족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새로움을 더하고, 서비스 곳곳에 숨겨진 각종 편의 기능들을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 환경을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디자인 전반에 걸쳐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카카오톡 4.0버전에서는 각종 세부 기능 접근성이 대폭 높아졌다. 먼저 안드로이드폰의 메뉴 버튼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기능들을 서비스 화면 상단으로 옮겨와 더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채팅’ 탭에서는 터치 한번으로 즉시 원하는 친구들을 선택해 새로운 채팅방을 만들 수 있는 아이콘도 새롭게 탑재했다. ‘친구찾기’ 탭에서도 카카오톡 아이디 검색이나 QR코드 등 다양한 형태로 지원하고 있는 친구 찾기 기능들을 직접 노출시켜 더 다양한 방식의 친구 목록 관리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서비스 곳곳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노력도 눈에 띈다. 먼저 4.0 버전에서는 새로운 카카오톡 BI(Brand Identity)를 만나볼 수 있다. 서비스 출시 후 세 번째로 적용되는 이번 BI는 다양한 사용환경에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볼륨감을 더하고 한층 세련된 느낌으로 디자인됐다.
카카오톡의 대표 컬러인 노란색도 더 다양한 부분에 적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했다. 스플래시 이미지와 프로필 영역 외에 주요 실행 버튼이나 아이콘에 포인트 컬러로 입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카카오톡만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전달할 수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 보이스톡 등 세부 기능을 비롯해 서비스 전반에 걸쳐 한층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서로 다른 스마트폰 환경에서 동일한 서비스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기능도 눈에 띈다. 활용도가 낮은 스마트폰 기기의 메뉴버튼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대부분의 기능을 화면단에 배치함으로써 안드로이드와 iOS간 서비스 이용 경험을 동일화했다.

이는 안드로이드의 기본 UI 가이드를 더 충실하게 반영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채팅방 내 이모티콘 선택영역도 기존 iOS버전처럼 화면 하단으로 이동했다. 텍스트를 입력하는 영역과 동일한 위치로 이동하면서 메시지 타이핑과 이모티콘 영역을 손쉽게 오가며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외 그룹채팅방 프로필 사진도 업그레이드됐다. 3명 이상의 그룹채팅방에 참여하고 있는 멤버들의 프로필 사진이 최대 4개까지 타일 형식으로 보여진다. 또한 스마트폰 화면을 좌우로 밀기만 해도 ‘친구’, ‘채팅’, ‘친구찾기’, ‘더보기’와 같은 주요 페이지 이동이 가능해졌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친숙함을 유지하면서, 작고 섬세한 변화로 사용성을 높이고자 했다. 이번 4.0 버전 업그레이드로 각종 편의 기능들을 더 쉽고 빠르게 찾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계속해서 진화하는 스마트폰 환경과 디자인 트렌드 변화에 걸맞는 서비스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톡 아이폰 버전(현재 3.6.9)도 연내 4.0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전망이다.

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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