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컨퍼런스..라인 연동 앱 352억원 중 게임이 296억원

전세계 가입자수 2억3000만명 돌파, 1년 만에 가입자수 460% 성장...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을 서비스하고 있는 라인 주식회사(대표 모리카와, 사진)가 21일 마이하마 앰피시어터(지바현 우라야스시)에서 ‘Hello, Friends in Tokyo 2013’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전세계 가입자수 2억 3000만명 돌파(2012년 8월 대비 460% 성장) 및 일간 메시지 송수신수 70억 건(2012년 8월 대비 440% 증가) 돌파 등 라인의 이용현황과 실적, 플랫폼 및 글로벌 사업의 성과, 향후 전략과 함께 라인의 신규 서비스와 기능 등이 공개됐다.

특히 게임의 경우 올 가을 이후 ‘피쉬 아일랜드 FISH ISLAND’(nhn), ‘IRONSLAM’(위메이드), Let’s Golf!(TBC) (Gameloft), ‘메이플스토리 빌리지 MapleStory Village’(넥슨), ‘모두의 마블’(CJ E&M) 등 13개 종이 줄줄이 출시된다.

라인이 이번에 발표한 신규 서비스 및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라인 게임: 올 가을 이후 순차적으로 공개 예정 (알파벳 순)
- LINE FISH ISLAND (제작: NHN PlayArt Corporation)
- LINE IRONSLAM (제작: WeMade Entertainment)
- LINE Let’s Golf!(TBC) (제작:Gameloft)
- LINE MapleStory Village (제작:NEXON Co., Ltd.)
- LINE Moodoo Marble (제작: CJ E&M Corp. & N2Play)
- LINE Nutlings Tournament (제작: Boomlagoon Limited)
- LINE Puzzle Bobble (제작: Taito Corporation)
- LINE Rainbow Chaser (제작: NHN엔터테인먼트 & Orangecrew)
- LINE REVENANT GATE (제작: NHN PlayArt Corporation)
- LINE Shake Spears! (제작: Alawar Entertainment)
- LINE SONIC DASH (제작: SEGA Corporation)

■ 영상통화 기능: 올 가을 공개 예정(글로벌 오픈)
라인의 음성통화, 메시지 기능에 새롭게 ‘영상통화’기능이 추가된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PC(Window/Mac) 등 기능이 지원되는 디바이스 간에 무료로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멀리 떨어진 연인이나 가족, 친구들과 서로 얼굴을 보며 원하는 시간만큼 대화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라인 뮤직: 2013년 연내 공개 예정(일본 오픈)
‘라인 뮤직’은 라인 앱을 통해 K-POP, J-POP, 팝송 등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음원 제공 서비스이다. 라인 뮤직에서 구입한 곡을 라인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등 라인만의 새로운 음악감상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후 점차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라인 몰: 올 가을 공개 예정(일본 오픈)
‘라인 몰’은 스마트폰에 특화된 전자상거래 서비스이다. 앱 안에서 모든 행동이 최적화된 형태로 완결될 수 있도록 구조를 재정의했다. 이용자들은 라인몰을 통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간편하게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새로운 쇼핑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 라인 웹 스토어: 9월 공개 예정(일본, 대만)
‘라인 웹 스토어’는 PC와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통해 라인의 유료 스티커나 라인 게임 유료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웹 스토어이다. 기존의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를 통한 앱 내 결제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페이팔, 핸드폰 결제, 전자화폐, 선불카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웹 스토어를 선보여 전세계 라인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일본과 대만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뒤 다른 국가에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결제 시스템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또한, 선불카드는 일본 내 세븐일레븐(9월 30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 훼미리마트(10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 로손(10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 등 총36,500개 점포의 편의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일본 4700만 명, 태국 1800만 명, 대만 1700만 명,스페인 1500만 명, 인도네시아 1400만 명의 가입자를 가진 라인은 2013년 2분기(4~6월) 사업 매출 1119억원(97.7억 엔, 2012년 동기 대비 3257% 증가), 라인 연동 앱 월간 매출(2013년 7월 기준) 352억원(30.7억 엔)으로 이 중 라인 게임 월간 매출 296억원(25.8억 엔)을 기록했다.

네이버 내부에서도 라인의 매출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네이버는 2013년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라인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라인의 비중은 15%라고 밝혔다. 배너 광고(디스플레이) 매출이 12%, 검색 광고 매출이 46%인 것과 비교하면 꽤 크다

한편 라인 연동 앱 이용 상황을 보면 제공 앱 수 52개로 라인 게임 36개, 기타(라인 카메라, 라인 만화 등 ) 16개다. 누적 다운로드 수 2억 9000만 건으로 라인 게임 1억 9000만 건이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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