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화 이화여대 교수와 저작 지원 SW 최초 개발, 무료 배포

“한국 최초 디지털 스토리텔링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 무료입니다.”

한국에서도 이제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 스토리 창작을 도와주는 스토리텔링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엔씨소프트의 비영리 공익 재단 엔씨소프트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은 18일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스토리헬퍼’를 무료로 배포했다.

재단은 서울 삼성동 엔씨소프트 R&D센터에서 열린 제작 발표회에서는 한국 콘텐츠 기획과 창작 인프라 강화를 위한 사회공원 차원에서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재성 엔씨소프트 전무
‘스토리헬퍼’는 3년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 디지털 스토리텔링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이다.

엔씨소프트가 보유한 세계 수준의 ‘웹 기반의 공동 저작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화여대 연구소에서 분석 추출한 205개의 서로 다른 스토리 모티프와 11만6796개 요소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외 스토리 전문가, 작가, 영화 전문가 그룹이 테스트와 인터뷰를 통해 제작 과정에 참가했다. 국내∙외 관련 논문 35건이 나오는 등 3년간 다양한 학술적 검증 또한 마쳤다.

‘스토리헬퍼’를 미리 사용해본 전문가들의 평도 좋다. 영화 ‘방자전’의 김대우 감독은 “이미지로만 머리 속을 맴돌던 창작 아이디어를 구체화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평했다.

영화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의 원작자인 김탁환 소설가는 “디지털 시대 창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예고한다”고 말했다. 할리우드 ‘미녀와 야수’에 참여했던 애니메이션 감독 마이크 뉴엔(Mike Nguyen)은 “스토리 모티프를 중심으로 한 독특한 접근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고 평했다.

이처럼 ‘스토리헬퍼’는 콘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들이 자신의 이야기 구성에 따라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완성된 스토리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창작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인화 교수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 연구소 이인화 교수는 “문화콘텐츠산업 경쟁력 확보의 필수조건인 콘텐츠 기획과 창작 역량 강화를 위해 스토리헬퍼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전문 작가 발굴 및 육성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콘텐츠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재성 엔씨소프트문화재단 전무는 “엔씨소프트의 보유 기술을 한국형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최초 개발에 무상으로 제공하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의 질적 도약과 가치 창출을 위한 이 같은 사회공헌 활동도 계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