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영 교수의 부루마블] 해, 달, 별, 구름 4가지 테마 6억 즐겨

그동안 부루마블 여행기를 통해 다양한 보드게임을 소개하면서 소개할 보드게임을 선택할 때 한 가지씩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맞는 보드게임을 소개하여 왔다.

지난 부루마블 여행기에서는 그리스의 수도 아테네를 다뤘다. 아테네는 340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된 도시다. 고대 아테네는 소크라테스, 페리클레스, 소포클레스 등 쟁쟁한 위인들을 중심으로 예술, 학문, 철학 등 다양한 분야가 발달했다. 예술, 학문, 정치 등 다방면으로 유럽 대륙에 영향을 끼치면서 서구 문명의 요람이자 민주주의의 고향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약 5만개가 있으며, 국내에서도 매년 수십 개가 개발되고 있는 테이블보드게임은 비록 국내외적으로 콘솔, 온라인, 스마트폰 게임 등 다른 게임플랫폼보다 시장규모는 작지만 그 역사는 고대 아테네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 고대 아테네가 유럽 대륙에 영향을 미친 것처럼 테이블보드게임도 다른 게임플랫폼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지난 부루마블 여행기에서는 테이블보드게임도 고대 아테네처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잉카시대부터 즐겨왔던 보드게임 페루도를 소개했다.

이번 회는 고대 도시 아테네의 예술, 학문, 정치 등 다양한 분야가 널리 유럽지역에 퍼지며 대중화를 이룬 것처럼,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며 테이블보드게임의 대중화를 이룬 렉시오 클래식 보드게임을 소개하고자 한다.

렉시오는 라틴어로 선택이라는 뜻이다. 여러가지 숫자들의 조합을 적절한 시기에 공개하면서 진행되는 스피디한 보드게임이다. 이 게임은 1부터 15까지의 숫자가 ‘해, 달, 별, 구름’ 의 4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2명에서 5명까지 즐길 수 있다. 플레이 타임은 5분에서 15분 사이로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게임이 진행된다. 이 때문에 지루하거나 따분하지 않아 보드게임 초보자들이 쉽게 친해질 수 있다.

렉시오의 게임방법을 살펴보면 `해, 달, 별, 구름` 의 4가지 테마에 각 테마마다 1부터 15까지의 숫자로 구성된 게임타일을 모두 테이블에 내려놓는 것이고, 가장 먼저 내려놓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된다.

여기서 잠깐 포카게임을 한 번이라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포카게임과 렉시오의 게임 룰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렉시오와 게임방법이 매우 유사한 보드게임들이 많이 존재한다. 그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티츄와 피퍼(PEEPER)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렉시오 보드게임이 특이한 점은 티츄와 같이 전세계 6억이 넘는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 룰을 개량해 만든 보드게임으로 중국의 모택동 전 주석이 생전에 즐겼던 게임으로 알려져 있다

드디어 장마가 시작되었다. 그동안 소개한 보드게임들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사람 중에서 포카 게임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이번 기회에 렉시오 보드게임을 접해 보자. 포카게임과 게임 룰이 유사하여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교수 lorica1127@ck.ac.kr

■신대영 교수는?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자문위원
-현 (사)한국게임마케팅포럼 이사
-현 게임자격검정제도 운영위원회 위원
-현 (사)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고문


*다음 부루마블 여행지는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